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립스틱 바르는 초딩들 "엄마처럼 예뻐질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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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립스틱 바르는 초딩들 "엄마처럼 예뻐질래요"

    늘어나는 키즈메이크업 원인과 문제점

    유아동 전용 화장품.

     

    최근 '어린이 메이크업 놀이', '공주파티', '초등학생 메이크업'등 뷰티•메이크업 영상이 인기를 끌면서 어린이들 사이에 화장이 유행이다. 성인들의 전유물이라 생각되던 화장품의 연령대가 어린이로 낮아지는 추세다. 미국 경제지 quartz(쿼츠)에서는 2017년 한국 어린이 립스틱 판매량이 전년대비 549%증가했다는 결과를 발표하기도 했다.

    어린이 채널을 운영하는 한 유튜버는 150만의 구독자를 보유하며 어린이들에게 영향력 있는 크리에이터다. 인형놀이, 장난감놀이 등을 소개하는 이 유튜버는 최근 아동전용 화장품 브랜드를 런칭했다. 선 쿠션, 립스틱, 섀도우, 블러셔 등 패키지만 아동용일 뿐 일반적으로 성인 여성들이 이용하는 메이크업 제품들이다.

    이렇듯 유아동 전용 메이크업 제품이 런칭 되는 등 '키즈 메이크업'이 늘어나는 현상에 어린 시절부터 과도하게 성별 고정관념을 고착화하고, 어른 흉내내기를 부추긴다는 비판이 나온다.

    이 유튜버의 영상 댓글에는 "생각이 성숙하지도 않은 아이들에게 화장을 당연하게 여기게끔 하는 영상은 유해하다"는 비판 의견이 여럿 나왔다.

    ◇ 아이들은 왜 화장을 할까? 세 가지 이유

    첫번째는 본인의 외모를 가꾸기 위해서다. 2014년 '초등학생들의 화장품 사용실태 및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에 따르면 '초등학생들의 외모 만족 여부'에서 여학생은 '아니오'(148명,49.2%)라 답했다. 또한 초등학생들은 외모를 중시하는 사회 분위기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더욱 외모에 신경 쓰고 싶다고 인식하는 학생이 가장 많았다.

     

    두번째는 다양한 미디어와 인터넷의 발전이다. 어린이들은 유튜브나 페이스북 등 SNS에 게시되는 뷰티 영상을 접하고 따라한다. '초딩 메이크업'이라는 제목으로 초등학생에게 어울리는 화장법을 소개하는 영상은 조회수 86만을 기록하기도 했다. 미디어의 영향으로 화장에 노출되는 연령이 낮아지고 화장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하는 것이다.

     

    세번째는 화장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잡은 것이다. 2017년 녹색소비자연대의 '어린이•청소년 화장품사용 실태'에서 색조화장 빈도 조사결과 초•중•고등학생 중 매일 색조화장을 하는 비율은 30.5%이며 주 1회 이상은 65.4%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어린이 청소년 시기의 화장이 호기심으로 시작해 일회성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사실상 청소년기에 들어서며 본격화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문제는 유아동 전용으로 나온 화장품들이 인체에 무해하다고 확신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실제로 미국에서 유아용 화장품을 사용했다가 일주일간 병원 신세를 진 아이가 부작용의 사례로 나타났다. 3살인 리디아는 마트에서 판매하는 어린이용 화장품 세트를 사용했다. 화장품을 사용한 바로 다음날 눈과 입 등 화장품을 사용한 부위가 부풀어 올랐다. 또 온몸에 발진이 생겨 가려움을 호소하고 7일간 병원신세를 겪었다. 피부전문가들은 피부가 연약하고 피지 분비가 활발한 어린이와 청소년은 화장품 사용을 자제해야 한다고 말한다.

    이와 관련해 하재근 문화평론가는 CBS노컷뉴스에 "청소년 시기의 화장도 신체에 영향을 미치는데, 어린이에게는 더욱 문제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아무리 유아 전용 제품이라 하더라도 공업적 상품이기에 신체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그는 "어린이들이 외모지상주의에 현혹되어 너무 외모에만 집중되지 않게 부모의 주의가 더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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