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자료사진)
서울 택시 약 60%가 지난 16일 요금 인상에 따라 미터기를 조정한 것으로 나타났다.
22일 서울시에 따르면 전체 택시 7만1267대 가운데 전날까지 미터기를 조정한 택시는 4만2143대로 59.1%를 차지했다.
지난 18일부터 본격적으로 미터기 조정이 이뤄진 점을 고려하면 하루 평균 1만대꼴이다.
법인택시는 90.2%(2만326대)가 미터기를 조정했고, 개인택시는 절반 수준인 44.8%(2만1817대)였다.
미터기 조정은 28일까지 마포구 월드컵공원, 과천 서울대공원 등 수도권 4곳에 있는 검정업체에서 진행된다. 기계식이다 보니 업체 직원들이 일일이 미터기를 뜯어 업데이트해야 한다.
법인택시는 법인이 소유 택시의 미터기를 떼 한꺼번에 검정소로 갖고 와서 조정하지만, 개인택시는 일일이 검정소를 찾아야해 진척도가 상대적으로 낮다고 서울시는 설명했다.
서울시는 혼선을 방지하기 위해 택시기사에게 조정 시간과 장소를 배정했지만, 이른 아침부터 기사들이 몰리면서 일대에는 수 ㎞에 걸쳐 택시들이 늘어서는 진풍경이 펼쳐지고 있다.
요금 인상 때마다 이런 현상이 되풀이되자 서울시는 앱 미터기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앱 미터기는 바퀴 회전수로 거리를 측정하는 기계식과 달리 스마트폰의 GPS(위성항법시스템)를 이용해 거리 산정과 요금 부과를 할 수 있다.
서울시는 택시 1천대를 대상으로 앱 미터기 시범 사업을 계획 중이다. 이를 위해 늦어도 3월 초까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규제 샌드박스' 임시허가를 신청할 계획이다.
규제 샌드박스는 신기술이나 제품을 대상으로 일정 기간 규제를 면제, 유예하는 제도다.
앱 미터기가 도입되려면 현재와 같은 미터기 수리와 검정 방식 등을 규정한 자동차관리법이 개정돼야 하기 때문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임시허가가 나면 5∼6월에는 시범 사업이 가능할 전망"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