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노컷뉴스

영남대 의료경영연구센터 '의료 블록체인' 연구보고서 발간

대구

    영남대 의료경영연구센터 '의료 블록체인' 연구보고서 발간

    영남대 의료경영연구센터 집필진 (왼쪽부터 이재민 교수, 허용석 교수, 장민철 교수, 박재찬 교수)

     

    영남대학교 융합혁신전략연구소 산하 의료경영연구센터가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인 블록체인 기술의 의료분야 도입과 관련된 연구보고서를 발간해 큰 호평을 받고 있다.

    영남대 의료경영연구센터 소속 허용석 센터장 등은 과기부 산하 한국정보화진흥원 의료복지팀과의 공동 연구를 통해 ICT ISSUE BLENDER 2019 vol 1 '의료분야 블록체인 기술의 성공적인 도입을 위한 요건'이라는 제목의 연구보고서를 발간했다.

    이 연구보고서는 ▲블록체인 기술의 발전과 현황을 파악하고 ▲의료분야 블록체인 기술 도입 시 예상되는 편익을 제시한 뒤 ▲실제 의료진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여 ▲의료분야 블록체인 기술 도입 시 예상되는 장·단점과 현실적으로 해결되어야 할 조건들을 균형적인 시각에서 구체적으로 제시했다.

    영남대 의료경영연구센터가 집필한 이번 연구보고서는 국내 최초로 1, 2, 3차 의료기관에서 직접 진료를 담당하고 있는 의료진들의 의견을 수렴한데다 국내 의료 생태계의 현실적인 문제점을 제시하고, 블록체인 도입과 활용을 위해 해결되어야 할 문제점들과 조건들을 구체적으로 제시했다는 점에서 선행 연구들과 차별화를 보였다.

    영남대 의료경영연구센터는 의학과 경영학의 학제간 융합 연구 및 교육을 통한 의료경영 선진화를 위해 설립됐다.

    이 시각 주요뉴스


    실시간 랭킹 뉴스

    노컷영상

    노컷포토

    오늘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