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노컷뉴스

폼페이오, “이란 밖 나가는 원유 없을 것"...한국 등 수입금지 예외 종료 선언

폼페이오, “이란 밖 나가는 원유 없을 것"...한국 등 수입금지 예외 종료 선언

  • 2019-04-22 23:35
사진=미 국무부 영상 캡쳐

 

미국이 우리나라를 비롯한 8개 국가에 대해 이란산 원유 수입금지 예외를 인정하는 조치를 종료하기로 했다.

앞서 미국은 지난해 11월, 이란 핵 합의를 탈퇴하면서 대(對) 이란제재 복원을 선포했으나, 국제유가 안정을 위해 한국, 중국, 인도, 이탈리아, 그리스, 일본, 대만, 터키 등 8개국에 대해 180일간 '한시적 예외'를 인정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22일(현지시간) 워싱턴 국무부 청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해 11월 대만과 함께 7개 국가에 대해 제재 예외를 인정해 줬다”며 “오늘 우리는 더 이상 예외를 인정하지 않을 것을 선언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란) 밖으로 나가는 (원유는) '제로(0)'로 간다. 우리는 제재 준수 여부를 면밀히 살펴볼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따라 미국 동부시간 기준 5월 2일 0시부터 이란산 원유수입은 전면 금지될 것으로 보인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별도의 성명을 통해 “트럼프 행정부에서 이란의 원유수출은 역사적인 수치로 떨어졌고, 우리는 국가안보이익에 부합하면서도 국제 원유시장의 공급을 유지하는 치밀하게 계산된 방식으로 우리의 대이란 압박 작전을 극적으로 가속화 시키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미국은 이란 원유에서 다른 대안으로 전환하는 동맹과 우방국을 도울 것이며, 이런 전환을 원활히 하고 충분한 공급을 유지하기 위해 사우디아라비아와 아랍에미레이트연합(UAE) 등 주요 산유국과 광범하고 생산적인 논의를 했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이는 미국의 원유생산 증산과 더불어 에너지 시장에서 충분한 공급이 있을 것이라는 점을 자신한다”며 국제 원유시장에서 큰 수급 불안이 없을 것이라는 점을 재차 강조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란 정권의 지도자가 파괴적인 행동을 바꾸고 국민의 권리를 존중하며 협상테이블로 돌아올 때까지 미국은 계속해서 최대한의 압박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백악관도 이날 대변인 명의의 성명을 내고 "트럼프 대통령이 5월 초 만료되는 제재 유예조치(SRE·significant reduction exceptions)를 연장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발표했다.

이어 "이번 결정은 이란의 원유 수출을 '제로화'(0) 하기 위한 목적에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전날 로이터통신은 지난 몇주 동안 트럼프 대통령이 국가안보팀에 이란산 원유 금수 예외 인정 조치를 종료하기를 원한다는 점을 분명히 했고,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관련 작업을 해왔다고 전했다.

0

1

전체 댓글 5

새로고침
  • NAVER파이오니어2025-02-23 21:58:40신고

    추천1비추천7

    어떤 이유에서건 강제북송은 안되는 것이 명백했다. 북한의 눈치를 볼 수 빆에 없었던 문재인 정권의 반 인권적처사였고 저들의 논리에 대한 이율배반적인 처사였다. 만에 하나 그들이 일반 어민이 아니고 상당한 지위의 그룹들이라면 그리고 그들이 북한에서 이것보다 더한 사살행위를 하고 내려왔다면 그들을 그렇게 강제북송했을까??? 그랬기에 강제 북송은 심각한 일탈행위반인권적 행위였음이 분명했다. 그것도 너무도 신속하게 그래서 힘없는 서민은 그렇게 어디서든 희생양이 되어가는게다. 원칙이 무너지면 곧 끝장일 뿐, 정치검찰 운운허튼 소리는 고마해라

    답글 달기

  • GOOGLE가가멜52025-02-23 19:11:58신고

    추천5비추천2

    ///한반도 전체가 대한민국 영토로, 북한은 국가로 인정하지 않기 때문에 북한 주민도 대한민국 국민으로 봐야 한다는 해석이 탈북민을 한국으로 수용하는 근거///

    남한 시민이 북한 이민을 해외에서 만나 대화를 해도 같은 국가의 구성원이라고 볼까?
    남한 시민이 해상을 통해 발각되지 않고 들어온 북한 이민을 만나 대화를 해도 같은 국가의 구성원이라고 볼까?

    살인을 저지른 자를 북송시킨 정부의 정책을 문제삼아 구속시킨 것은
    김학의 출국을 막은 출입국 소장을 기소하여 괴롭힌 정치검찰의 권력과잉에서 나온 그들만의 아니면 말고식!

    답글 달기

  • NAVERRyannn2025-02-23 17:43:07신고

    추천8비추천1

    선고유예 : 유무죄를 판단할 수 없다. 거의 나오기 힘든 판결임. 그정도로 이 사건은 애초에 기소조차 되서는 안되는 건이었음.

    답글 달기

더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