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화 '어벤져스: 엔드게임' 개봉 날이었던 지난 24일, CGV 용산아이파크몰점 아이맥스 관과 골드 클래스 관이 한 곳 빼고 모두 매진된 모습 (사진=박종민 기자)
마블 스튜디오의 신작 '어벤져스: 엔드게임'(감독 안소니 루소-조 루소)이 700만 관객을 돌파했다.
30일 오전 7시,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 입장권 통합전산망에 따르면, '어벤져스: 엔드게임' 누적 관객수는 703만 6922명이었다. 지난 24일 개봉한 후 7일 만에 700만 관객을 넘겼다.
이는 역대 최단기간 속도다. '명량'(2014)과 '신과함께-인과 연'(2018)이 개봉 8일 만에 700만 관객을 돌파한 것보다 하루 앞선다.
'어벤져스:인피니티 워'(2018)와 '어벤져스: 에이지 오브 울트론'(2015)이 개봉 11일 만에 700만 관객을 넘긴 종전 기록을 4일 앞당기기도 했다.
'마블민국'이라는 표현이 나올 정도로 국내에 MCU(Marvel Cinematic Universe) 마니아들이 많고, 그동안의 마블 시리즈를 집대성해 작품 자체에 대한 기대가 높았던 것은 사실이다. 사전 예매량 230만 장 돌파 기록이 대표적이다.
하지만 이 같은 사정을 고려해도 CGV-롯데시네마-메가박스 국내 3대 멀티플렉스가 주도한 '상영관 몰아주기' 덕을 본 것을 빼놓을 수 없다.
개봉 6일째였던 29일 '어벤져스: 엔드게임'의 스크린 수는 2793개, 상영회수는 1만 2415회에 달했다. 개봉 4일째이자 주말이었던 27일에는 무려 2835개의 스크린이 배정돼 1만 3401회 상영됐다.
개봉 당일부터 스크린 수 변화를 보면 2760개(24일)→2759개(25일)→2796개(26일)→2835개(27일)→2833개(28일)→2793개(29일)로 잠시 주춤했다가 조금씩 오르는 모습을 보인다.
외화 '어벤져스: 엔드게임' 상영 점유율 추이 (그래프=김수정 기자)
상영횟수를 보면 첫날 1만 2544회로 시작해 1만 2339회(25일)→1만 2831회(26일)→1만 3401회(27일)→1만 3055회(28일)→1만 2415회(29일)였다. 1만 2천 회 미만으로 떨어진 날이 하루도 없었다.
상영 점유율도 마찬가지다. 첫날 80.8%, 25일 78.4%, 26일 79.7%, 27일 79.3%, 28일 79.3%, 29일 80.9%로 극장가를 점령했다. '상영관 독점'은 단순한 비유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영화 '생일'의 제작사 나우필름 이준동 대표는 지난 28일 페이스북에 극장 상영시간표 사진과 "이 지경이다. 어벤져스 외에 다른 영화를 어디서 보란 말인가?"라는 글을 올렸다. 그러면서 "스크린 상한제를 더 이상 미룰 수 없다. 이미 실기를 많이 했다"고 썼다.
박우성 영화평론가도 26일 트위터에 '미성년' 예매 관객이 CGV로부터 상영 취소 전화를 받은 사례를 올리며 "총 3058개 중 2800개에 육박하는 스크린을 확보한 특정 영화의 자리를 '더' 늘리기 위해, 이렇게 어떤 영화들은 튕겨 나간다"고 지적했다.
박 평론가는 또 다른 트윗을 통해 "스크린 독점은 이제 딱히 문제시되지도 않는다. 문제가 없는 게 아니라 그래봤자 소용없다는 것을 알기 때문일 것이다. 혹은 문제를 제기하면 일부 대중이 먼저 나서서 '착한 독점'이라며 반발한다는 것을 알기 때문일 것이다. 독점은 일상이 되었다"고 비판했다.
'어벤져스: 엔드게임'으로 스크린 독과점 문제가 재차 불거지자 문화체육관광부는 '스크린 상한제' 도입을 예고했다. 박양우 문체부 장관은 특정 영화의 상영관 독점을 막기 위해 상영 스크린 수를 제한하는 '스크린 상한제'를 적극 추진하겠다고 22일 밝힌 바 있다. 박 장관은 "프라임 타임 적용 여부나 구체적인 상한 비율을 놓고 국회와 최종 조율 중으로 법 개정 작업에 들어가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