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사진=로이터/연합뉴스)
아이폰 판매 둔화가 이어지면서 애플의 매출이 2분기 연속 감소했다.
그러나 서비스부문의 선전 속에 실적이 기대치를 웃돌고, 다음 분기 실적에 대해서도 낙관적인 전망을 내놓으면서 주가는 상승세를 보였다.
애플은 30일(현지시간) 2019회계연도 2분기(올해 1∼3월) 매출이 580억 달러(약 67조7천억원)로, 전년도 같은 기간보다 5% 감소했다고 발표했다.
1분기 5% 감소에 이어 2개 분기 연속 감소세다. 애플의 분기 매출이 두 번 연속으로 줄어든 것은 2년 반 만에 처음이라고 AP통신은 전했다.
그 중에서도 아이폰 매출은 310억 달러로, 전년도보다 17% 감소했다. 분기 단위 최대 감소 폭이다.
소비자들의 휴대전화 교체 주기가 길어진 데다 경제 성장 둔화와 중국 저가 라이벌 등의 공세가 아이폰 판매 둔화로 이어진 것으로 분석된다.
2분기 순이익은 116억 달러로 전년도보다 16% 줄었다. 주당 순이익은 2.46달러였다.
그러나 이 같은 실적은 시장의 예상치보다는 높은 것이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애널리스트들은 애플의 2분기 매출을 575억 달러, 주당 순이익은 2.37달러로 예상했다.
무엇보다 서비스 부문이 예상 외로 선전했다.
팀 쿡 애플 CEO (사진=로이터/연합뉴스)
애플뮤직과 앱스토어 등을 비롯한 서비스 매출은 114억5천만 달러로 16% 늘었다. 애플은 최근 온라인 뉴스 서비스를 출시했고, 신용카드 서비스나 게임 구독, 자체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도 준비하는 등 서비스 사업을 다각화하고 있다.
웨어러블 사업 매출도 51억3천만 달러로 기대치보다 많았다.
예상보다 선방한 실적에 시장이 화답하면서 애플의 주가는 시간외거래에서 5%가량 상승했다.
애플은 지난해 1월 '쇼크'에 가까운 분기 실적을 내놓으면서 연초 대비 주가가 40% 이상 하락한 상태였다.
장밋빛 전망도 이날 애플의 주가 상승에 한몫했다.
팀 쿡 애플 CEO는 로이터와의 인터뷰에서 "2분기 말 아이폰 매출은 전년도보다 좋았다. 중국에서도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중국 판매 가격을 인하한 후 판매가 안정화했으며 미중 무역관계도 이전 분기보다는 개선돼 애플에 유리하게 작용한다는 것이다.
쿡 CEO는 "여기에 웨어러블 사업 성공 등이 이어지면서 실적 개선에 대한 자신감을 주고 있다"고 말했다.
애플은 3분기(4∼6월) 매출 전망치를 525억∼545억 달러로 제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