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웅 쏘카 대표 (사진=연합뉴스)
네이버 공동창업자인 김정호 베어베터 대표가 27일 '타다'를 운영하며 택시업계와 갈등을 빚고 있는 VCNC의 모회사 쏘카 이재웅 대표에 대해 "날로 먹으려 들면 안 된다"며 직격탄을 날렸다.
이 대표가 타다와 같은 모빌리티 업체가 개인택시 면허를 사들이는 것은 해법이 아니라고 한 데 대한 반박이다.
김 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왜 서민은 돈을 1억 원이나 모으고 그 돈으로 개인택시 면허를 사야하고 면허 취득 기준에 맞는 무사고 이력을 쌓아야 하고 우버 같은 외국계나 대기업은 그냥 아무런 면허권 취득도 안하고 투자도 안 하고 자가용 운전자나 모으고 카니발이나 사고 아무나 써서 운행을 하면서 수입을 올려도 된단 말인가"라고 적었다.
김 대표는 글과 함께 "정부나 모빌리티 업체가 개인택시 면허를 사들이는 방식으로는 관련 문제를 해결하기 어렵다"는 이 대표의 주장을 담은 기사를 올렸다.
김 대표는 "택시가 혁신산업을 가로막고 있다"는 승차공유업계 일각의 주장도 조목조목 반박했다. 그는 "최소한 같은 기준으로 경쟁해야한다"며 "서민은 돈 내고 면허권을 사고 차량도 구입해야 하는데 대기업이나 외국계는 그냥 앱이나 하나 만들어서 영업을 하면 되나요"라 반문했다.
그러면서 "그러고는 가격 경쟁력이 어쩌고 저쩌고 미래 4차산업이 어쩌고 저쩌고 입니까"라며 "진짜 웃기는 짬뽕"이라고 했다.
김 대표는 타다 논란에 대해서도 직격탄을 날렸다. 그는 "타다가 1000대이고 개인택시가 1000대 이면 타다는 면허권을 안사서 1000억 원을 덜 투자한 상태로 경쟁하는 거 아닙니까"라며 "뭘 어떻게 경쟁하라는 겁니까. 개인택시도 1000명이 1000억원 투자 안했으면 더 싸게 운행할 수 있습니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개인택시 면허제도가 옳다는 것은 아니지만 현 상황을 해결해야 한다"며 "4차 산업이 어쩌고 저쩌고 하면서 날로 먹으러 들면 안 된다. 누군 혁신가 아니에요"라고 꼬집었다.
이런 지적에 대해 이재웅 대표는 댓글에서 "(나의 말을) 잘못 오독하셨다"며 "개인택시면허를 팔면 서민택시기사가 생계 대책이 없다는 이야기"라고 반박했다.
이에 김 대표가 "국민들이 머리가 나쁘다고 생각하시네요"라고 반박하자 장문의 반박글을 올렸다.
이 대표는 "제 이야기는 분담금을 내던 면허를 사던 그것만으로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므로 복합적인 정책이 걸정되어야 개인택시가 잘 연착륙 될 수 있을 것이라는 취지"라며 "매각 만으로는 개인택시의 모든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것이라는 얘기였다"고 밝혔다.
네이버 공동창업자 중 한 명인 김정호 대표는 2012년 5월 사회적기업인 베어베터를 창업했다. 베어베터는 발달장애인 등 일반 기업에서 고용이 어려운 장애인을 고용해 인쇄와 커피, 제과제빵, 화환 사업을 통해 수익을 창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