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류건조기의 작동원리 개념도. (사진=LG전자 제공)
LG전자가 최근 발생한 의류건조기 자동세척 콘덴서(응축기) 논란과 관련해 "걱정을 끼쳐드린 점에 대해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10년간 무상보증을 실시하겠다"고 9일 밝혔다.
LG전자는 입장문을 통해 "콘덴서에 일정 수준의 먼지가 있더라도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지만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10년간 무상보증하겠다"고 했다.
LG전자 설명은 "의류건조기는 옷감의 습기를 빨아들인 고온 다습한 공기가 차가운 콘덴서를 통과하면 습기가 물로 바뀌면서 먼지와 함께 배출되는 원리로, 일부 먼지는 콘덴서를 통과하는 과정에서 콘덴서에 남기도 한다"는 것이다.
LG전자는 "LG 의류건조기는 건조 성능을 유지할 수 있도록 콘덴서에 묻은 먼지를 응축 시 발생한 물을 이용해 자동으로 씻어준다"며 "수동세척은 콘덴서를 직접 청소해야 하는 불편하기도 하고 콘덴서가 날카로워 세척할 때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기 때문"이라고 자동세척 기능 채택 이유를 밝혔다.
그러면서 "콘덴서에 일정 수준의 먼지가 있더라도 건조기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다"며 "고객들께서 안심하고 사용하실 수 있도록 자동세척 콘덴서에 대해 제품 구입 후 10년간 무상으로 보증하겠다"고 했다.
보증 기간 내에 불편함을 느끼는 소비자는 LG전자서비스에 연락하면 엔지니어가 방문해 제품 상태를 점검하고 무상 서비스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