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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산업

    일할 맛 나는 회사를 만드는 6가지 레시피

    기업문화 커피살롱 홍보물 캡처 (사진=연합뉴스)

     

    "단순히 현재 모습을 부정하며 직원에게 변화를 채근할 것이 아니라, 미래상(像)을 명확히 하고 구성원이 나침반으로 삼을 수 있는 행동원칙을 제시해야 한다".

    대한상공회의소가 6가지 기업문화 혁신 비법을 담은 '기업문화 인사이트 리포트'를 9일 공개했다.

    6가지 비법 가운데 첫째로 기업문화 혁신 성공의 첫 비결로는 '운영 철학 재정립'이 꼽혔다. ▲ 원칙의 재정비(Philosophy First)를 통해 변화의 목적과 미래상을 명확히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어 ▲ 일관되고 지속적인 메시지 ▲ 본질과 핵심에 집중 ▲ 디지털 기술로 변화 촉진 ▲ 기업문화팀을 조력자로 ▲ 리더십으로 완성 등이 비법으로 꼽혔다.

    대한상의 우수기업 사례 공유 모임 '기업문화 커피 살롱'에서 발표된 두산, 티몬, 한국마이크로소프트(MS), 현대카드 등 4개 기업의 사례를 토대로 도출됐다.

    박준 대한상의 기업문화팀장은 "선도기업의 성공 방정식을 참고해 더 많은 기업이 기업문화 개선에 나서고 기업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보고서를 발간하게 됐다"고 말했다.

    대한상의는 첫 번째 비법인 '원칙 재정비'를 제시하며 소셜커머스 기업 티몬의 새로운 원칙 '위닝컬쳐(이기는 문화)'를 소개했다. 회사가 급성장하는 과정에서 실행력을 잃은 구성원들에 스타트업 문화를 다시 강조하자는 취지다.

    두 번째 비법인 '일관되고 지속적인 메시지'를 실천하는 기업으로는 두산을 꼽았고, 그룹의 경영철학과 사업방식을 명문화한 '두산 크레도(Credo·신조)' 기반의 의사결정체계를 사례로 들었다.

    '본질과 핵심에 집중'한 사례로는 파워포인트(PPT) 대신 워드나 엑셀을 활용하는 현대카드의 '제로 PPT' 정책을 소개했다.

    이밖에 티몬의 개방형 지식공유 시스템 '티몬 위키(WIKI)', 현대카드 기업문화팀의 협업 능력, MS CEO 사티아 나델라의 다양성 존중 사례 등도 혁신 비법에 담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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