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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다 드라이버 10명 중 7명 "드라이버 일자리, 지인에게 추천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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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타다 드라이버 10명 중 7명 "드라이버 일자리, 지인에게 추천할 것"

    타다 드라이버 설문조사…10명 중 6명은 "삶의 만족도 향상"

    (그래픽=자료사진)

     

    렌터카 기반 실시간 차량호출 서비스인 '타다' 차량을 운행하는 드라이버 10명 중 7명이 "타다 드라이버 일자리를 주변인에게 추천하겠다"며 만족감을 드러냈다.

    타다를 운영하는 VCNC는 지난 8월 협력 업체와 함께 타다 드라이버 2천여명을 대상으로 '타다 드라이버 업무 만족도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이같이 집계됐다고 18일 밝혔다.

    타다 드라이버 중 60%는 삶의 만족도가 높아졌다(행복해졌다)고 답했고, 드라이버 중 76%는 업무에 만족한다고 응답했다. 특히 이전 직장이나 직업과 비교해 만족한다는 답변은 80%에 달했다.

    타다 트라이버를 선택한 이유(중복응답)로는 74%가 '자유로운 업무시간과 일자리 선택권'이라 답했고, △소득의 안전성(34%) △업무강도(13%) △타다 드라이버에 대한 사회적 인식(8%) 등이 뒤를 이었다.

    타다 드라이버의 본업과 부업 비율은 각각 56%와 44%로 나타났다. 회사 측은 "'자유로운 업무시간과 일자리 선택권'에 대해 본업보다 부업이 15%가량 높게 응답하는 등 일자리 유연성이 가장 중요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타다 드라이버 중 70%는 일을 시작한 이후 경제 사정이 전반적으로 나아졌다고 답했고, 69%는 '업무 강도, 사회적 인식, 소득 등 전반적인 조건이 유사 업종(택배, 퀵서비스, 배달 등)에 비해 나은 편'이라고 답했다.

    응답자 중 52%는 타다 드라이버가 되기 전 택시와 택배, 화물 트럭, 대리운전 등 영업용 차량 운전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타다 드라이버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괜찮다는 답변은 82%였다.

    타다 드라이버로 일하면서 만들어낸 변화(중복응답)로 △이용자 중심 서비스 문화(59%)와 △바로 배차 시스템 등 효율적인 이동 서비스(57%) △뒷좌석 안전벨트 착용 문화(37%) △드라이버에 대한 사회적 인식 향상(29%) 등이 꼽혔다.

    타다 드라이버들은 이용자들의 타다 선호 이유(중복응답)로 승차거부 없는 △바로 배차(80%) △넓고 쾌적한 차량(79%) △차량 탑승 인원(76%)를 높게 평가했다. 다음으로 △친절한 드라이버(67%) △안전 운행(49%) △타다 앱 편리성(32%) 등을 꼽았다.

    VCNC 박재욱 대표는 "이동의 기본을 지키며 최전선에서 서비스를 만들어가는 드라이버를 대상으로 다양한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기회였고 소통할 수 있는 채널을 확대하겠다"며 "이번 설문 결과를 토대로 타다 드라이버가 조금 더 좋은 조건과 환경에서 이용자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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