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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교육회의, 내달 23일 한-OECD 국제교육컨퍼런스



교육

    국가교육회의, 내달 23일 한-OECD 국제교육컨퍼런스

    OECD 교육 2030 워킹그룹회의 150여명 방한
    안드레아스 슐라이허 OECD교육국장 발표
    핀란드, 독일, 미국, 스위스 교육 사례 발표

     

    대통령직속 국가교육회의는 교육부,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OECD 등 11개 기관과 공동으로 10월 23일부터 25일까지 고양시 킨텍스에서 '한-OECD 국제교육컨퍼런스'를 개최한다.

    이번 컨퍼런스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와 함께 2030년 전후 10년을 아우르는 대한민국 미래교육의 방향과 과제에 대한 구상을 공유하고 토론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컨퍼런스에는 OECD 교육 2030 워킹그룹회의를 위해 방한한 30여 개국, 150여명의 해외참가자와 안드레아스 슐라이허 OECD 교육국장, 사무 세이살로 핀란드 국가교육위원회 혁신국장, 존 오브레이 더글라스 미국 UC Berkeley 고등교육센터 선임연구교수, 바바라 헴크스 독일 연방직업교육훈련연구소 혁신성인교육부서장, 우베 퓌제스위스 바젤대학교 교수 등 해외연사들도 참석한다.

    OECD는 이번 컨퍼런스에서 한국 교육에 대한 기조강연과 '학생의 풍요로운 삶과 균형 잡힌 성장'세션의 공동운영, 30여개 국가가 참여하는 제10차 OECD 교육 2030 워킹그룹회의를 개최한다.

    컨퍼런스 첫째 날에는 김진경 국가교육회의 의장(2030 미래교육 체제 수립을 위한 방향과 주요 의제)과 안드레아스 슐라이허 OECD 교육국장(OECD 교육 2030 학습틀로 본 한국 교육)의 개막식 기조연설에 이어, 최초로 공개되는 OECD 체육교육·건강 국제 비교 분석 보고서가 발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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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 400여명의 시민들이 6개월간 사회적 논의를 거친 미래교육 의제를 제안하는 2030 미래교육 시민원탁토론회, 100여명의 어린이 청소년이 4개월 간 참여해 배움, 표현, 문화, 쉼 등의 분야에서 보장받아야 할 권리를 정리한 어린이·청소년 교육·문화권리 선언이 진행된다.

    컨퍼런스 둘째 날에는 미래교육 체제 수립을 위한 5개 분야별 방향 및 과제를 제시하고, 해외사례 발표와 전문가 토론이 이어진다.

    유초중등교육 세션에서는 미래사회의 새로운 학습·학교 체제와 핀란드 교육과정의 개혁 및 실행 사례를 살펴보고, 고등교육 세션에서는 한국 고등교육의 질 향상을 위한 체제혁신 및 정책과제를 논의하고, 캘리포니아 체제로 본 한국 고등교육체제에 대해 발표한다.

    평생·직업교육 세션에서는 일-학습-삶의 선순환을 위한 평생학습체제 수립의 과제와 독일의 평생학습 사례를 살펴보고, 디지털교육 세션에서는 디지털전환과 교육체제의 융합 방향, 네덜란드의 디지털기술 활용, 싱가포르의 디지털 시민성 사례 등을 탐색한다.

    교육자치 세션에서는 교육자치와 교육주권, 마을교육공동체와 주민교육자치, 일본 커뮤니티스쿨 정책의 현황 등을 살펴본다.

    마지막 날에는 '교육과정-수업방식-학생평가'의 일관성 제고에 관한 논의결과를 정리한 후, OECD 회의참가자들과 유은혜 부총리, 김진경 국가교육회의 의장 등은 함께 학교현장을 방문할 예정이다.

    김진경 국가교육회의 의장은 "교육개혁에 대한 국민적 열망이 어느 때 보다 큰 만큼 새로운 미래교육체제로의 대전환을 위해서는 온 국민의 지혜를 모아 미래 교육비전을 준비 할 때"라며, "이번 컨퍼런스에서 논의된 내용은 국가교육위원회 출범 이후 수립될 2030 미래교육체제의 밑거름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한-OECD 국제교육컨퍼런스'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2019 대한민국 미래교육 한마당'홈페이지(www.future-edufair.kr)를 통해 확인 가능하며, 참가를 원하는 국민은 9월 25일부터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등록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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