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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론조사' 보도, 그리고 설리 향한 '무책임 저널리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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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론조사' 보도, 그리고 설리 향한 '무책임 저널리즘'

    KBS1 '저널리즘 토크쇼J', 27일 방송

    KBS1 '저널리즘 토크쇼 J' (사진=KBS 제공)

     

    KBS1 '저널리즘 토크쇼 J'가 여론조사 보도 숫자의 함정과 연예인 설리의 사망 소식 앞에 장삿속을 드러낸 언론의 문제점에 대해서 집중 해부한다.

    최근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퇴 후 발표된 10월 3주 차 국정 운영 수행 평가에 대해 서로 다른 결과가 잇따라 보도돼 논란이 일었다. 지난 17일 아시아경제, 문화일보, 중앙일보 온라인판 등에서는 '문재인 대통령 지지율'이 전주보다 3.6%포인트 오른 45%를 기록했다고 보도했다.

    그런데 다음날 다른 내용의 보도가 이어졌다. 전날 대통령 국정 수행 지지율이 탄력적 회복세를 보인다고 한 중앙일보 온라인판은 "대통령 지지율이 취임 후 39%를 기록했다, 콘크리트 지지층이라고 불릴 만큼 단단했던 40%대 지지선이 조국 사태를 겪으며 무너진 결과"라고 보도했다.

    같은 시기, 전혀 다른 조사 결과가 나온 원인은 무엇일까?

    여론조사 전문가 윤희웅 오피니언 라이브 센터장은 "자동응답전화 방식은 정치 관여도가 높은 사람이, 사람전화면접 방식은 중도층이 과대 표집 될 가능성이 있다. 또 한국갤럽은 2점 척도를 리얼미터는 4점 척도를 사용하고 있는데 질문과 답변의 구성 방식을 어떻게 구성하느냐에 따라 조사 결과가 다르게 나올 수 있다"고 원인을 분석했다.

    강유정 강남대 교수는 "문제는 서로 다른 결과가 나오는 여론조사가 아니라 언론의 분석 보도다"라고 했다. 강 교수는 문화일보의 18일 자 기사 '인사 경제난에 곤두박질친 문 대통령 조기 레임덕 오나' 기사를 사례로 들며 "분석을 위한 분석이 아니라 정해놓은 답을 위해서 여론조사를 이용하고 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저널리즘 토크쇼 J' 65회 방송에서는 숫자 뒤에 숨은 여론조사 보도의 의도와 수용자들이 숫자의 함정에 속지 않는 방법 그리고 올바른 여론조사 보도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보다 다양하고 깊이 있는 이야기를 전한다.

    이와 함께 지난 14일 연예인 설리의 갑작스러운 사망 소식 이후, 또다시 무너진 '취재 윤리'의 문제도 함께 다룬다. 아울러 고인의 생전에 일거수일투족을 기사화하며 악플을 유도해놓고 사망 원인을 '악플 탓'으로 몰아가는 '무책임 저널리즘'에 대해서도 짚어본다.

    한편 한국 언론의 현주소를 들여다보는 신개념 미디어비평 프로그램 KBS1 '저널리즘 토크쇼 J'는 오는 27일 밤 9시 40분에 방송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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