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인스타그램 제공)
인스타그램이 올해 대한민국의 키워드를 '공감'과 '감정'으로 곱았다.
인스타그램은 16일 올해 이용자들로부터 가장 높은 관심과 지지를 받은 '해시태그'와 계정 분석을 바탕으로 이런 내용의 '2019년 대한민국 트렌드'를 발표했다.
인스타그램의 해시태그는 이용자들이 다양한 관심사를 다른 사용자들과 공유하는 키워드다. 사용자들은 피드(Feed)나 스토리(Stories) 상에서 해시태그를 활용해 자신의 마음을 표현하고 공유한다. 인스타그램에서는 해시태그 팔로우 기능을 통해 보고 싶은 주제의 포스팅을 피드에서 받아볼 수 있다.
특히 국내 이용자들은 한 게시물 당 해시태그를 글로벌 평균에 대비 2.9배 더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인기 해시태그 분석을 통해 보다 정확하게 인스타그램 커뮤니티의 관심사 파악이 가능하다고 회사 측은 밝혔다.
올해 한국에서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팔로우 한 해시태그는 '#공스타그램'으로 조사됐다. 공책 필기나 공부 계획을 해시태그와 함께 올리고 자신의 학습 패턴을 기록하는 동시에 타인들과 공유하며 공부 의지를 확인하는 MZ세대(밀레니얼과 Z세대를 조합한 신조어)의 새로운 공부 방식을 볼 수 있는 대목이다.
▲#글귀스타그램 ▲#글귀 ▲#영화명대사 등이 뒤를 이었다.
인스타그램은 바쁜 일상 속 공감을 불러일으키며 감성을 충전할 수 있는 콘텐츠가 많은 관심과 사랑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분석했다.
이외에도 그날 그날의 패션을 공유하는 #데일리룩도 상위권을 차지했으며 패션 스타일 중에는 ▲#아메카지룩(편안하지만 스타일리시한 아메리칸 스타일 캐주얼 패션) ▲#스트릿패션 ▲#미니멀룩 등이 15위 안에 올라, 올해의 패션 트렌드를 보여줬다.
아울러 ▲#슬라임 ▲#여행에미치다 ▲#방꾸미기 등 취미·여가 활동 관련 키워드도 인기를 끌었다.
인스타그램 내 가장 인기가 높은 카테고리 중 하나인 케이팝(K-POP) 부문에서는 세계 무대에서 매년 새로운 역사를 쓰고 있는 #방탄소년단이 가장 많은 팔로워를 보유한 해시태그에 올랐다. #아이유와 #아이린이 그 뒤를 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