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는 31일 보건복지 상담서비스를 제공하는 ‘희망의 전화 129’를 내년 1월 2일부터 통신요금 부담없이 이용할 수 있게 된다고 밝혔다.
희망의 전화 129는 보건복지 분야 정책 정보와 긴급복지, 정신건강 등의 상담을 매년 165만 건 이상 제공하고 있으나, 그간 상담서비스 이용 고객인 발신자에게 통신요금이 부과돼 왔다.
복지부는 국민 불편을 해소하고 보다 원활한 상담 서비스 이용을 위해,'특수번호 통신요금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협의해 내년부터 통신요금 부과체계를 수신자 부담으로 전환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희망의 전화 129'는 지난2005년 11월 보건복지콜센터 개소와 함께 운영을 시작해 2009년 6월 타부처 복지사업을 포함한 종합 상담서비스를 제공해 왔다.
2017년에는 보건복지상담센터로 명칭을 바꿔 영상 수화 상담과 카카오톡 채팅 상담 등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