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는 16일 인공지능(AI) 기반 검색어 추천 시스템 '리요(RIYO·Rank-It-YOurself)'를 시사·엔터테인먼트·스포츠 영역에도 적용한다고 밝혔다.
리요는 검색어와 주제 카테고리가 어느 정도의 연관성이 있는지 분석한 다음 개인별 설정 기준에 맞춰 급상승검색어 순위 노출 여부를 결정한다.
지난해 11월 상업성 논란을 빚고 있던 이벤트·할인 관련 검색어에 먼저 적용됐다가 이번에 영역이 확대됐다.
네이버는 또 각 주제에 포함되는 검색어의 순위 가중치를 PC에서도 조절할 수 있도록 했다.
네이버는 "급상승검색어가 이용자 개개인의 관심과 취향이 반영된 양질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가 될 수 있도록 리요의 고도화를 포함한 다양한 기술적 노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