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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지난해 영업익, 7.6% 감소한 1조 1100억…"5G 투자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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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KT 지난해 영업익, 7.6% 감소한 1조 1100억…"5G 투자 증가"

    매출, 5.2% 증가한 17조 7437억…"사상 최대"
    순이익 8619억…전년 대비 72.5%↓…"SK하이닉스 지분법 이익 영향"

    SK텔레콤. (사진=연합뉴스)

     

    SK텔레콤은 K-IFRS 연결 재무제표 기준으로 2019년 연간 매출 17조 7437억 원, 영업이익 1조 1100억 원, 순이익 8619억 원의 실적을 기록했다고 7일 밝혔다.

    매출은 연간 기준 사상 최대로, 전년 대비 5.2% 증가했다. 미디어와 보안 등 New Biz. 영역에서 규모 있는 성장을 이어간 결과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영업이익은 5G 주파수 비용을 포함한 5G네트워크 투자 증가 등으로 전년 대비 7.6% 감소했고, 순이익은 SK하이닉스의 지분법 이익 영향 등으로 72.5% 줄었다.

    연간 매출은 선택약정할인 가입자 증가 등의 영향으로 전년 대비 2.5% 감소한 11조 4162억 원을 기록했다. 데이터 사용량 증가와 5G 가입자 증가 추세에 힘입어 작년 2분기부터 이동전화 매출 상승세가 지속되고 있어 올해 매출은 반등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회사 측은 전했다.

    SK브로드밴드 IPTV사업 매출은 프리미엄 가입자 확대 및 콘텐츠 이용 증가에 힘입어 전년 대비 10.7% 증가한 1조 2985억 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연간 가입자 순증 46만 4천 명을 달성해 누적 IPTV 가입자 519만 명을 확보했다.

    ADT캡스와 SK인포섹으로 이루어진 보안사업의 매출은 전년 대비 17.4% 성장한 1조 1932억 원, 영업이익은 21.9% 증가한 1535억 원을 달성했다.

    커머스 사업에서 11번가와 SK스토아는 모두 연간 영업이익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자료=SK텔레콤 제공)

     

    SKT는 미디어와 보안, 커머스 사업에 기반해 올해 연결 매출을 19조 2천억 원으로 전망한다고 밝혔다.

    SKT는 올해 MNO 사업에서 다양한 국내·외 사업자들과의 초협력을 통해 5G서비스 경쟁력을 강화하고 B2B 모델도 구체화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미디어 사업에서는 SK브로드밴드와 티브로드 합병법인을 4월 말 출범시킬 예정이다. 이렇게 되면 유료방송 가입자는 8백만명이 된다. 아울러 국내 방송 3사와 합작해 선보인 '웨이브(WAVVE)'는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 등 프리미엄 콘텐츠 역량 강화에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보안 사업에서는 SK ICT 패밀리와의 시너지를 기반으로 한 융합 보안 상품, 무인주차, 홈보안 등을 확대하고 시니어 케어 등 고도화된 기술 기반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11번가는 파트너십을 확대해 차별적 상품경쟁력을 강화하고 쇼핑 검색에 재미까지 더하는 더욱 고도화된 '커머스 포털'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지난해 토종 앱마켓 '원스토어'는 기업가치를 5천억 원으로 평가받으며 1천억 원의 신규자금을 유치했고, e스포츠 게임단 'T1'은 4,100만 달러의 투자를 받아 글로벌 e스포츠 기업을 합작 설립했다고 회사 측은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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