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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로 여행·교통서비스 온라인쇼핑 매출 대폭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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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코로나19로 여행·교통서비스 온라인쇼핑 매출 대폭락

    지난 2월 거래액 7429억 원에 그치며 첫 1조 원 미만 추락
    온라인쇼핑 전체 거래액은 외출 자제 등 영향으로 급증

     

    코로나19 사태로 외출이 극도로 자제되면서 온라인쇼핑 매출이 급증하고 있지만, 여행·교통서비스 온라인 매출은 심대한 타격을 입는 것으로 나타났다.

    통계청이 3일 발표한 '2월 온라인쇼핑동향'에 따르면 지난 2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1조 9618억 원(잠정치)으로 지난해 2월 대비 24.5% 증가했다.

    전년 동월 대비 24.5% 증가는 2018년 10월 30.7% 이후 1년 4개월 만에 가장 높은 증가율이다.

    코로나19로 집안에 체류하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가정 내 소비를 위한 음·식료품과 농축수산물, 생활용품 매출이 크게 증가한 데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월 음·식료품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조 4843억 원으로 1년 전보다 71% 증가했고 생활용품은 거래액이 1조 1319억 원으로 지난해 2월보다 52.8% 늘었다.

    또, 음식서비스는 1조 1237억 원으로 82.2% 증가했으며 농축수산물은 4507억 원으로 지난해 2월 2213억 원의 두 배를 훌쩍 넘었다.

    특히 눈에 띄는 대목은 '기타서비스' 온라인쇼핑 거래 폭증이다.

    지난 2월 기타서비스 거래액은 1546억 원으로 지난해 2월 592억 원 대비 증가율이 무려 161%를 기록했다.

    통계청은 기타서비스에 포함된 '방역' 서비스 수요가 급증하면서 기록적인 증가율을 보인 것으로 분석했다.

    반면 여행·교통서비스는 온라인쇼핑에서도 코로나19 사태의 직격탄을 맞았다.

    지난 2월 거래액이 7429억 원에 그치면서 1년 전 1조 3813억 원 대비 46.2% 감소했다. 반 토막이 난 것이다.

    여행·교통서비스 온라인쇼핑 월간 거래액이 1조 아래로 떨어진 것도 통계청이 온라인쇼핑 시계열 통계를 작성한 2017년 이래 처음이다.

    문화 및 레저서비스도 코로나19 사태의 충격을 정통으로 맞았다.

    지난 2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699억 원에 불과했는데 전년 동월 대비 감소율이 60%를 기록했다.

    감소율로만 보면 여행·교통서비스보다 타격이 훨씬 컸던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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