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저축은행 임직원과 친인척, VIP 고객들이 부산저축은행 영업정지 전날 밤에 영업정지 정보를 미리 알고 예금을 대거 인출한 것으로 25일 드러났다.
이에따라 부산저축은행의 도덕성과 금융당국의 직무 유기 문제를 둘러싼 논란이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금융당국은 부산저축은행 영업정지 조치를 받는 당일인 지난 2월 17일 새벽까지 부산초량동 본점과 화명동 지점 두곳의 영업시간을 연장해 임직원과 친인척, VIP 고객들의 예금을 지급했다.
이 과정에서 부산저축은행 임직원들은 자신들의 친인척이나 지인들에게 영업정지 사실을 미리 알리고 예금 인출을 독려하거나 자신들이 미리 고객 번호표를 받아 뒤늦게 영업점에 찾아온 친인척이나 지인들에게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두 지점에서 인출된 예금규모가 평소 영업시간 인출 금액의 10배가 넘는 1000억원을 넘는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당국은 영업정지 직전 무더기로 예금이 인출된 계좌 가운데 수백여개가 임직원과 관련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또 부산저축은행 임직원들은 우량고객 30여명에게도 영업정지 사실을 알리고 예금을 인출하는 것을 도와준 것으로 전해졌다.
당초 지난 21일 국회 저축은행 청문회에서 미리 정보를 입수한 일부 예금자들이 영업정지 전날 예금을 모두 인출해간 사실을 묻는 신건의원의 질의에 대해 권혁세 금융감독원장은 사실임을 인정하고 모두 검찰에 고발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영업정지 전날 금융감독원 직원과 예금보험공사 직원이 당시 현장에 있었는데도 ''특혜 예금인출''이 이루어져 금감원의 책임논란이 일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