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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체인망이라서 믿고 등록했다가 뒤늦게 한숨만 쉬고 있는 학부모가 늘고 있다.
보통 프랜차이즈라고 하면 어느 정도 보장된 품질의 서비스를 기대하게 되지만, 2살 미만의 영유아를 맡고 있는 한 프랜차이즈 어린이집 상황을 보면 이같은 공식은 성립되지 않는 듯 하다.
서울 양천구 목동에 사는 김수진(30·가명)씨는 지난 4일 한 프랜차이즈 어린이집에 아이를 맡기러 갔다가 놀란 가슴을 쓸어내려야했다.
사정이 있어 오전 11시쯤 방문한 어린이집은 전혀 뜻밖의 상황을 보여줬다.
아이들이 뛰어놀고 있는 바닥에는 여러 가지 종류의 기저귀가 펼쳐져 있었고, 그 안에는 아이들의 소변과 배변이 고스란히 드러나 있었다.
또 기저귀 옆에는 소변과 배변을 닦은 휴지가 함께 널브러져 있었다.
아이들은 그런 휴지와 기저귀를 밟고 다니고 있었지만, 어린이집 교사들은 이같은 상황을 신경쓰지 않는 듯 했다.
김 씨는 "11시에 갔는데도 정리정돈이 안 돼 있더라구요. 놀이방에 아이들의 배변이 그대로 묻어있는 기저귀가 널브러져 있었고 아이들이 그걸 밟고 지나가도 선생님들은 신경도 안쓰더라구요"라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놀란 마음을 추스르기 위해 고개를 돌렸는데, 옆 교실 사정은 더 가관이었다.
두 돌 전후인 아이들이 옹기종기 모여있길래 유심히 살펴봤더니 모두들 교사의 스마트폰에서 나오는 애니메이션을 뚫어져라 쳐다보고 있었다.
아이들은 자그만 화면 속 애니메이션을 놓칠세라 한쪽 벽에 다닥다닥 붙어 서로 경쟁하듯 화면을 응시하고 있었다.
김 씨는 "'상식적으로 아이들에게 스마트폰으로 애니메이션을 보여주는 것은 너무 하는 것 아니냐'고 항의하자 선생님은 오히려 '부모들도 다 이렇게 하는데 뭐가 잘못이냐'라는 식으로 당당하게 얘기하더라구요"라고 말했다.
해당 프랜차이즈 어린이집의 학부모 피해사례는 이 뿐만이 아니었다.
해당 프랜차이즈 홈페이지에는 ▲어린이집 운전기사가 아기를 무릎에 앉힌 채 운전을 했다 ▲아기를 맡긴 지 2주가 넘었는데 제대로 된 시설은커녕 선생님도 구하지 못해 제대로 된 교육을 못하고 있다 ▲7개월 된 아기 변에서 물티슈와 사탕 껍질이 발견됐다 ▲아기를 데려오면서 입에 오물거려 확인해 봤더니 입 안에 빨대 껍질이 들어있었다 ▲교사가 자주 바뀌어 아기가 혼란스러워한다 등 가지각색의 불만사례가 접수돼 있었다.
전국 체인망을 가지고 있는 프랜차이즈 어린이집이 어떻게 이럴 수 있느냐며 학부모들은 토로했다.
실제 취재진이 서울 지역 해당 프랜차이즈 어린이집을 무작위로 골라 5곳을 찾아가 살펴본 결과, 2곳에서는 아이들을 바닥에 눕힌 채 기저귀를 갈고 있었다.
기저귀 갈이대가 있었음에도 교사의 편의를 위해 바닥에서 기저귀를 갈고 있었다.
또 한 곳에서는 가정집을 개조해 어린이집을 운영하고 있었는데, 2층으로 올라가는 가파른 계단은 위험해 보였다.
계단 사이의 간격이 높아 아이들이 오르내리기엔 너무 가팔라 보였다.
해당 어린이집 원장은 교사들이 아이들의 손을 잡고 오르락내리락하니 문제 될 게 없다고 설명했지만, 학부모의 불안감을 없애기에는 부족했다.
이에 대해 해당 프랜차이즈 업체 측은 "개별 어린이집 원장과 교사에 대한 인성 교육과 함께 시설 관리도 수시로 진행하는 등 꼼꼼하게 관리하고 있다"는 답변만 되풀이 했다.
신동진 기자 sdjinny@cb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