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노컷뉴스

90년 이후 언론기사 3천만 건, 빅데이터분석시스템 구축

문화 일반

    90년 이후 언론기사 3천만 건, 빅데이터분석시스템 구축

    4월 19일부터 빅카인즈 서비스 개시

     

    문화체육관광부는 언론진흥재단과 함께 '뉴스빅데이터 분석 시스템, 빅카인즈(BIG KINDS) 서비스 출범 행사'를 19일 개최하고, 서비스를 개시한다.

    빅카인즈(bigkinds.or.kr)는 1990년 이후에 축적된 기사 3천만 건을 분석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서 일반인용과 전문가용으로 구분되어 서비스된다.

    일반인에게 제공되는 빅카인즈는 기사 내 키워드와 인물·장소·기관 등 개체명, 정보원, 이슈 흐름(트렌드) 분석과 개체명 간 관계망(네트워크) 분석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언론인, 학자, 전문가들을 위한 빅카인즈프로(BIG KINDS-Pro)는 이용자가 직접 데이터 마이닝을 통해 분석결과를 얻고 시각화할 수 있게 해준다. 앞으로 전문가들은 이를 통해 언론사의 심층보도와 기업의 소비 환경 분석, 공공기관의 정책개발, 스타트업의 새로운 콘텐츠 개발, 학계의 보도 분석 등에 유용하게 사용할 것으로 보인다.

    데이터 마이닝(data mining)은 많은 데이터 속에 숨겨져 있는 유용한 패턴이나 상관관계를 발견해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4월 19일 오후 2시 프레스센터 20층 국제회의장에서 열리는 출범식에서는 빅카인즈 시연과 뉴스분석 사례 발표가 진행된다.

    이어 차상균 빅데이터 연구원장의 '빅데이터가 만들어가는 세상' 이경일 솔트룩스 대표의 '뉴스콘텐츠, 그 새로운 가치', 유덕찬 지속가능발전소 대표의 '뉴스빅데이터와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강연이 열린다.

    언론재단은 빅카인즈 서비스를 활용하는 창업도 적극 지원하며, 오는 5월부터는 스타트업 세미나와 아이디어 공모전 등을 개최한다.

    이 시각 주요뉴스


    실시간 랭킹 뉴스

    노컷영상

    노컷포토

    오늘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