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수화, 누구나 손쉽게 배울 수 있어요"

국립국어원, 장애인의 날 맞춰 '한국수어사전' 개통

(사진=국립국어원 제공)

 

4월 20일 장애인의 날에 맞춰 국립국어원이 한국수어사전(sldict.korean.go.kr)을 개통한다.

한국수어사전은 청각장애인, 비장애인 모두가 한국수어의 일상용어와 전문용어를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했다.

국립국어원은 "기존 한국수어 웹사전과 모바일 앱 사전 그리고 책으로만 보급되던 전문용어 사전을 통합해 새롭게 정비했다"고 설명했다.

국립국어원은 지난 2005년부터 (사)농아인협회와 더불어 한국수어 일상용어를 수록한 '한국수화(수어)사전'과 법률·교통·종교 등 10개 분야의 한국수어 전문용어 사전을 편찬해 왔다.

이 가운데 일상용어 사전은 인터넷 웹과 모바일 앱으로도 제공해 왔으나 사용기기에 따른 제약이 있었고, 전문용어 사전은 종이로만 제작돼 활용도가 떨어졌다.

이번에 개통하는 한국수어사전은 반응형 웹 사전으로 구축돼 다양한 기기에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그동안 종이사전으로만 보급돼 오던 한국수어 전문용어도 포함하고 있다.

국립국어원은 "사전 사용법을 수어 동영상으로 제공하며 표제어를 클릭하지 않고 커서만 가져다 놓아도 수어 해설 영상이 바로 실행될 수 있도록 해 좀 더 편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한국수어사전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한국수어의 특성이 잘 반영된 새로운 형식의 사전도 나올 예정이다.

국립국어원은 "앞으로 만들어질 한국수어사전은 수형(한 손 또는 두 손이 결합해 만들어 낸 의미 있는 형태), 수위(의미 있는 손 형태의 위치) 등 한국수어의 구성요소가 잘 드러나도록 설계해 더욱 편리하게 사전을 찾아볼 수 있도록 구축할 계획"이라며 "장기적으로는 지금의 한국어-한국수어 어휘 대조집 차원을 넘어서 뜻풀이도 한국수어로 제공되는 진정한 의미의 한국수어사전을 편찬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0

0

전체 댓글 6

새로고침
  • NAVER떠나라2021-10-15 05:39:26신고

    추천0비추천1

    구분실체 들어났다
    김만배 화천 대장동팀들에게 이재명 거론
    3,4년 걸릴것이다
    대장동 잘지켜달라 라는 말을했다는
    근거가 나왔다
    김만배가 기사출신이라
    거짓말을 밥먹듯 이리저리 뒤집는다는 남욱 변호사의 말이다
    국민들은 거의가 다 알고있다
    재명이가 그분이라라는것을~~

    부동산 위기는 이재명 믄재인이 만든것이다

  • NAVER소사자2021-10-15 04:06:40신고

    추천0비추천1

    토건세력당국힘당 양심도없는자들 너거들이 해쳐먹은놈들 소위 언론과 합작하여 프레임 쒸우는 악한집단 없어져야할당 아무증거없이 정의로운 이재명을 청렴결백한 이재명을 아파트가격 내리고 부동산가격내리고 민영개발못하게하여 너거들 돈벌구멍 막으니 난리치는구나 너거들 뇌물먹는길 막으니 국민은 다안다 너희들의 사악함을 어쩌면 하나같이 똑같냐 사악한 국힘당아 국민을 호도하지말거라 토건비리당아

  • NAVER고마쎄리삐까2021-10-14 23:41:26신고

    추천1비추천1

    부산 엘시티 100%민간이 개발수익가져감
    부산시에세 시민혈세 1000억으로
    엘시티 주변 도로정비 해줌
    부산시는 엘시티사업으로 1000억원손해
    대장동사건하고 비교했을때 누가 더 나쁜놈이냐?
    이 더러븐 야당드라

더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