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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해양플랜트' 다운사이징… 대우조선 추가 감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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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선 '해양플랜트' 다운사이징… 대우조선 추가 감원

     

    정부가 심각한 경영위기에 직면한 대우조선 등에 대해 추가 인력감축 등 더욱 강력한 자구계획을 요구하기로 했다.

    현대상선과 한진해운에 대해선 '해운동맹' 내 잔류를 적극지원하되 두 해운사의 정상화방안이 제대로 추진되지 않을 경우, 원활한 물동량 처리대책 등을 미리 준비해 놓을 방침이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26일 금융위원회에서 '제3차 산업경쟁력 강화 및 구조조정 협의체' 회의를 연 뒤 이같이 발표했다.

    먼저 대우조선에 대해선 당초 계획 대비 추가인력 감축, 급여체계 개편, 비용절감 등을 포함한 추가 자구계획 수립을 요구하기로 했다.

    5월 말까지 경영상황별 스트레스 테스트를 실시해 상황별로 인력·임금·설비·생산성 등 전반적 대응방안을 검토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해양플랜트 분야에서 수익성 하락 추세가 지속된다는 점을 고려해 업체별 최적 설비규모나 협력업체 업종전환 방안 마련 등을 위해 컨설팅을 추진하기로 했다.

    현대상선과 한진해운 등에 대해서는 채권단과의 자율협약이 핵심이다.

    채권단이 용선료 인하, 사채권자 채무조정, 협약채권자 조건부 자율협약의 3단계로 구조조정을 진행한다.

    채권단은 용선료 인하와 사채권자 채무조정 협상에 성공하면 정상화를 지원하겠지만 실패시 원칙에 따라 처리할 방침이다.

    대신 양대 해운사가 '해운동맹'에서 제외되지 않도록 해수부·금융위·산은 등이 공동 TF를 구성해 지원방안을 강구하기로 했다.

    임 위원장은 "해운업체들의 정상화 방안이 제대로 추진되지 않을 경우에 대비, 원활한 물동량 처리대책을 미리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정부는 현대상선과 한진해운의 정상화 방안이 성공하면 해운사들의 근본적 경쟁력강화를 위한 선대 개편을 지원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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