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은행 이대현 정책기획 부문 부행장은 향후 구조조정을 위해 산은이 조달해야 할 자금 문제와 관련해 "조선업종의 구조조정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시기와 규모가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만약 한국은행이 산은에 구조조정 자금을 지원하게 된다면 자본금 투자나 후순위채 매입 등 자본을 확충해 주는 방식이 돼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부행장은 27일 서울 여의도 켄싱턴호텔에서 열린 정책기획부문 업무 설명회에서 "해운사들의 경우 산은의 손실 흡수가 가능하지만 조선업종의 구조조정을 위해서는 자본확충이 필요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부행장은 자본확충이 필요한 구체적인 상황으로 "조선업의 구조조정이 신속하고 광법위하게 진행되거나 매우 빠르게 나빠지는 경우"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한진해운과 현대상선의 경우 용선료 협상 등이 무산돼 법정관리로 가더라도 산은이 손실을 충분히 흡수할 수 있다고 밝혔다. 현대상선은 이미 부실을 흡수해 지난해 적자액 1조9천억원 속에 포함돼 있으며 한진해운도 산은이 낸 이익으로 막을 수 있다는 것.
앞서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지난 26일 구조조정 협의체 회의 후 기자회견에서 현대상선과 한진해운은 용선료협상과 자구 프로그램이 제대로 안되면 법정관리도 불사하겠다고 밝혔다.
이 부행장은 또 한국은행이 산은에 구조조정자금을 지원하게 된다면 자본을 확충해주는 방식과 산은이 발행하는 산업금융채권을 매입하는 방식이 있으며 구조조정을 도와주기 위한 것이라면 자본확충이 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자본확충 방법으로는 "산은이 발행하는 신종자본증권을 매입하거나 자본금으로 투자하는 방식이 있다"면서 "다만 한은이 산은에 자금을 지원하려면 법률 검토가 필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