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노컷뉴스

산은 "구조조정 자금 규모, 조선업 향배에 달렸다"

경제정책

    산은 "구조조정 자금 규모, 조선업 향배에 달렸다"

    "두 해운사 법정관리 가도 손실흡수 가능"

     

    산업은행 이대현 정책기획 부문 부행장은 향후 구조조정을 위해 산은이 조달해야 할 자금 문제와 관련해 "조선업종의 구조조정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시기와 규모가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만약 한국은행이 산은에 구조조정 자금을 지원하게 된다면 자본금 투자나 후순위채 매입 등 자본을 확충해 주는 방식이 돼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부행장은 27일 서울 여의도 켄싱턴호텔에서 열린 정책기획부문 업무 설명회에서 "해운사들의 경우 산은의 손실 흡수가 가능하지만 조선업종의 구조조정을 위해서는 자본확충이 필요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부행장은 자본확충이 필요한 구체적인 상황으로 "조선업의 구조조정이 신속하고 광법위하게 진행되거나 매우 빠르게 나빠지는 경우"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한진해운과 현대상선의 경우 용선료 협상 등이 무산돼 법정관리로 가더라도 산은이 손실을 충분히 흡수할 수 있다고 밝혔다. 현대상선은 이미 부실을 흡수해 지난해 적자액 1조9천억원 속에 포함돼 있으며 한진해운도 산은이 낸 이익으로 막을 수 있다는 것.

    앞서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지난 26일 구조조정 협의체 회의 후 기자회견에서  현대상선과 한진해운은 용선료협상과 자구 프로그램이 제대로 안되면 법정관리도 불사하겠다고 밝혔다.

    이 부행장은 또 한국은행이 산은에 구조조정자금을 지원하게 된다면 자본을 확충해주는 방식과 산은이 발행하는 산업금융채권을 매입하는 방식이 있으며 구조조정을 도와주기 위한 것이라면 자본확충이 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자본확충 방법으로는 "산은이 발행하는 신종자본증권을 매입하거나 자본금으로 투자하는 방식이 있다"면서 "다만 한은이 산은에 자금을 지원하려면 법률 검토가 필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시각 주요뉴스


    실시간 랭킹 뉴스

    노컷영상

    노컷포토

    오늘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