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영', '셀트리온', '농협', '한라', '지에스', '삼성', '금호아시아나', '카카오', '롯데', '케이티' 등 10개 대기업집단이 4월한달동안 10개사를 계열사로 편입했다.
'신세계', '효성', '지에스', '포스코' 등 4개 대기업집단은 5개사를 제외시켜 5월 1일 현재 상호출자·채무보증제한 기업집단(65개)의 소속회사 수는 1,741개로 한달동안 5개사가 증가했다.
'부영'은 스키장 및 골프장 운영업을 영위하는 ㈜호원을 , '셀트리온'은 응용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을 영위하는 ㈜셀트리온에스티를 각각 지분취득을 통해 계열사로 편입했다.
'농협'은 금융업을 영위하는 엔에이치애그리비즈밸류크리에이티브제일호사모투자합자회사를, '한라'는 골프장건설 및 운영업을 영위하는 한라제주개발㈜를, '지에스'는 건설업을 영위하는 부산동서고속화도로㈜를, '삼성'은 보험대리점업을 영위하는 ㈜삼성화재금융서비스보험대리점을 각각 회사설립을 통해 계열사로 편입했다.
또 '금호아시아나'는 화물운송 중개업을 영위하는 티엘㈜를, '카카오', '롯데'는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을 영위하는 ㈜엠텍크루 및 부동산임대업을 영위하는 롯데울산개발㈜를, '케이티'는 부동산 임대업을 영위하는 ㈜케이리얼티임대주택제2호위탁관리부동산투자회사를 각각 회사설립을 통해 계열사로 편입했다.
아울러 '신세계', '효성', '지에스', '포스코' 총 4개 대기업집단이 5개사를 계열사에서 제외했는데 '신세계'는 ㈜비디비치코스메틱을, '효성'은 ㈜디지큐를, '포스코'는 ㈜포스하이메탈을 각각 흡수 합병을 통해 계열사에서 제외했다.
'지에스'는 지에스더블유티이㈜ 및 지에스플라텍㈜가 청산 종결돼 계열사에서 제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