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산업통상자원부 제공)
이란 경제제재 해제 이후 외국정부 최초의 단독 전시회인 '한국 우수상품 전시회'가 이란 테헤란에서 개최됐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 KOTRA가 주관으로 23일부터 3일간(현지시간) 개최된 '2016 테헤란 한국 우수상품 전시회'는 이달 초 박근혜 대통령의 이란 국빈방문에 이은 후속사업으로 양국 경제협력을 강화하고 국내 기업의 이란시장 진출 지원을 위해 추진됐다.
이란 정부는 당초 차관급(무역청장)에서 부통령으로 축사인사를 격상, 순방 이후 대폭 높아진 한국과의 경제교류에 대한 관심을 드러냈다.
소레나 사타리 이란 과학기술부통령은 개막식 축사에서 "이란 정부는 한국과 같은 산업 강국이 이란 연구개발과 첨단기술에 투자해, 함께 해외시장에 진출할 것을 제안한다"면서 우리 우수 제조기업의 이란시장에 대한 적극적 관심을 요청했다.
이번 전시회는 이란의 이러한 산업화 움직임에 발맞춰 산업·자본재 기업 위주로 구성했다. 전력기자재(20개사), 기계(17개사), 철강(8개사), 부품소재(15개사), 자동차부품(12개사) 등 국내 기업 81개사는 이란 바이어 500여개사와 1:1 상담을 실시했다.
특히, 지난 2월 '메이크 인 인디아' 전시회에서 모디 총리의 관심을 받았던 건설용 알루미늄 거푸집 제조업체 에스폼은 이번에는 이란 건설사의 주목을 받았다. 국내 산업용 호이스트 대표 기업 반도호이스트도 이란에서 본격적인 수출기업으로 변모하겠다는 소감을 밝혔다.
이달 초 한-이란 비즈니스 파트너십에도 참가했던 이란 최대 생활건강유통사 골랑(Golrang) 그룹의 아볼파즐 구다르지 부회장은 "자동차, 오일/가스 등의 분야로 사업 기회를 넓히려고 전시장을 찾았다"면서 "우수한 기술을 가진 한국 회사와 협력하고 싶다"고 말했다.
국내 기업의 대이란 투자 관심에 따라 부대행사로 이란 투자진출세미나를 개최, 이란투자청, 이란테크노파크에서 이란 투자환경 및 인센티브 제도 등을 직접 안내했다.
한복, 가상현실, 축구 인터렉티브 게임 등 한국 문화와 첨단기술 같은 문화․경제 한류를 접목한 다채로운 홍보․체험 행사도 마련했다.
김재홍 KOTRA 사장은 "무역, 투자, 한류 등 3박자를 연계한 이번 전시회가 장기적 동반자를 원하는 이란에서 우리 기업이 뿌리내릴 수 있는 밑거름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