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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일반

    코바코 "여름 광고시장, 보합세 보일 듯"

    KOBACO KAI 106.2, 매체별·업종별 차별화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코바코, 사장 곽성문)가 국내 광고시장의 경기변동을 파악하기 위해 매월 조사, 발표하고 있는 '광고경기 예측지수(KAI ; Korea Advertising Index)'에 따르면 7월 종합 KAI는 106.2로 나타나, 6월과 비슷한 수준을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매체별로 살펴보면 지상파TV 100.0, 케이블TV 101.1, 라디오 101.8, 신문 99.3, 온라인-모바일 113.5로 나타났다.

    지난 6월의 지상파TV, 케이블TV 매체의 광고실적이 심하게 부진했던 점을 감안할 때 7월에도 저조한 국면이 이어질 것으로 보이며 상대적으로 온라인-모바일 매체는 업종별로 상당한 상승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업종별로는 방학을 겨냥한 신규 대작 게임과 영화 광고가 큰 폭으로 증가하고, 피서철을 맞아 여행, 레저업종이 크게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온라인-모바일을 이용한 접근성이 좋아진 덕분에 가족/여행 관련 다이렉트 보험상품 광고가 증가할 것으로 예측됐다.

    게다가 브라질 하계 올림픽이 다가옴에 따라 관련 대기업들이 사전 마케팅을 본격적으로 시작하면서 일부 업종의 올림픽 특수가 예상된다.

    KAI는 주요 600대 기업을 대상으로 웹조사 패널을 구축하여 매월 정기적으로 다음 달 주요 광고매체별 광고비 증감여부를 조사하여 지수화한 것이다.

    해당 업종의 광고주 중 광고비 지출이 늘어날 것이라는 응답한 숫자가 많으면 100이 넘고, 그 반대면 100 미만이 된다.

    또, 종합지수는 각 매체별 지수를 단순평균 또는 가중평균한 값이 아니고 매체 구분 없이 종합적으로 총 광고비의 증감여부를 물어본 것이다.

    KAI 보고서는 코바코의 광고산업통계정보시스템(http://adstat.kobaco.co.kr) 이나, 코바코 홈페이지(http://www.kobaco.co.kr) 정부 3.0정보공개, 스마트폰에서 '광고경기예측지수(KAI)'를 다운받으면 광고계 종사자는 물론 일반인들도 쉽게 검색할 수 있다.

    이번 달부터 KAI 조사에서 종전 인터넷 매체에 한정해서 분류해온 것을 급성장하는 모바일 광고시장의 변화를 반영하기 위해 '온라인-모바일'로 명칭을 확대, 변경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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