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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의당은 왜 더 비싼 회사로 홍보업체를 바꿨을까?

국회/정당

    국민의당은 왜 더 비싼 회사로 홍보업체를 바꿨을까?

    국민의당 김수민 의원 (사진=윤창원 기자)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국민의당이 청구한 비례대표 선거공보물 제작비용 중 5억1000여만원을 보전하지 않기로 한 가운데 공보물 제작비용이 의도적으로 부풀려졌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해당 선거공보물은 '2억원대 불법 리베이트' 의혹에 휩싸인 김수민 의원이 대표로 있었던 '브랜드호텔'이 기획·디자인했다.

    지난 3월초 국민의당은 입찰업체들을 대상으로 12페이지 짜리 선거공보물 제작 제안가를 제시하도록 했다.

    올해초 당 상징인 PI(Party Identity) 작업을 진행했던 디자인업체 '브랜드앤컴퍼니'는 선거공보물 기획·제작·배포 비용으로 23억원을 산정한뒤 당에 보고하고 공보물 제작 업무에 착수했다.

    하지만 지난 3월14일 김수민 의원이 디자인한 '사람인' 모양의 당 로고를 공보물에 포함시켜 달라는 추가 의뢰를 받은 브랜드앤컴퍼니는 총선 기일 내에 해당 공보물을 제작할 수 없다고 판단해 초기 개발 데이터 등을 브랜드호텔로 넘기고 공보물 제작업무에서 손을 뗐다.

    국민의당 로고

     

    국민의당은 바로 다음날 인쇄업체 B사와 계약하면서 선거공보물 제작·배포 비용으로 21억원을 주기로 했고, 이틀 후 B사는 김수민 의원이 대표였던 브랜드호텔에 1억1000만원을 하청하며 기획과 디자인 업무를 맡겼다.

    문제는 이 과정에서 선거공보물 단가가 비싸졌다는 것.

    당초 공보물 제작 의뢰를 받은 브랜드앤컴퍼니는 12페이지 짜리 공보물 2287만여개를 23억원에 산정해 당에 보고했지만, 21억원에 수주한 브랜드호텔과 B사가 최종 제작 배포한 공보물은 8페이지에 불과해 오히려 단가는 상승했다.

    통상 종잇값과 인쇄비용은 일정 가격대가 형성돼 있어 제작 페이지수가 감소하면 전체 비용도 줄어든다는 게 업계의 일반적인 시각이다.

    하지만 국민의당은 당초 제작기준에서 모자라는 8페이지 짜리 공보물 제작을 맡기면서 단가 낮추기를 시도하지 않았고, 오히려 업계에서 흔하지 않는 방식으로 하청계약을 맺으면서 브랜드호텔이 1억1000만원을 기획 비용 등으로 수수하게 했다.

    실제로 브랜드앤컴퍼니 이상민 대표는 CBS노컷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우리는 12페이지 공보물은 23억원, 8페이지는 14억7000만원의 입찰가격을 제시했다"며 "브랜드호텔은 페이지수는 줄이고 21억원을 제시해 오히려 단가를 올렸다"고 말했다.

    결국 물가협회 등의 통계를 기초로 국민의당 인쇄물 비용 보전청구액 21억여원 중 5억1000여만원을 지급 거부한 선관위는 종잇값과 인쇄비용 등에 비해 국민의당의 보전 청구 액수가 터무니없이 높다고 판단한 것으로 풀이된다.

    인쇄물의 질도 문제다.

    이상민 대표는 "망점이 클수록 인쇄하기는 좋지만 선명도와 디테일은 떨어진다"며 "국민의당 선거공보물은 종이질과 인쇄상태의 퀄러티가 현저하게 나쁘다"고 평가했다.

    또 "인쇄물의 질을 보장받으려면 메이저 인쇄업체를 선정해야하는 데 B사는 처음 들어본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국민의당은 당시 비례대표 선거공보물 제작 의뢰 과정 전반에 대해 당에서 파악하고 있는 건 없다고 밝혔다.

    한편 B업체에 브랜드호텔을 소개한 국민의당 왕주현 사무부총장은 B업체 대표 정모씨와 친구인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지난 16일 서울서부지검은 왕 사무부총장을 소환해 브랜드호텔을 B사에 소개시켜준 경위와 선관위 고발내용 대로 뒷돈을 요구했는지 등을 집중적으로 캐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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