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과의 약속을 어긴 것이라 유감스럽다. 정부나 정치권이 국민과의 약속을 어기지 않아야 우리나라가 예측이 가능한 국가가 되지 않겠느냐."(2011년 3월 이명박정부의 신공항 백지화 결정에 대해)
"공정하고 투명한 절차를 거쳐 객관적인 평가를 할 것이다. 그래서 부산 가덕도가 최고 입지가 된다면 당연히 가덕도로 할 것이다. 부산 시민이 바라고 계신 신공항, 반드시 건설하겠다."
(2012년 11월 부산지역 유세 때)
박근혜 대통령 (사진=청와대 제공/자료사진)
정부가 21일 결정한 신공항 건설 백지화는 박근혜 대통령의 과거 언행과 모순된다. 이전 정부의 신공항 백지화를 대국민 약속 파기라고 비판하던 박 대통령의 정부가 같은 길을 걸었다.
2007년 대선에서 동남권 신공항 건설을 공약한 이명박 전 대통령은 2011년 사업 타당성 미달을 이유로 백지화했다. 타당성 조사에서 밀양과 가덕도 모두 부적합 판정을 받았다는 것이다. 이 전 대통령은 "국민을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었다"고 대국민 사과를 했다.
국회의원 신분이던 박 대통령은 이 결정이 알려진 당시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동남권 신공항은 계속 추진돼야 한다"면서 이 전 대통령의 대국민 약속 파기를 강하게 비판했다.
박 대통령은 2012년 대선 때 신공항 건설을 공약을 제시하기에 이르렀다. 대선을 20여일 앞둔 시점에 부산지역 유세를 하면서 "신공항을 반드시 건설하겠다"고 선언했다.
박근혜 후보 2012년 대선공약집 123쪽 (사진=자료사진)
대선 공약집에도 지역균형발전 공약으로 '신공항 건설'이 적시됐다. 박근혜 캠프의 2012년 대선공약집에는 '100% 국민행복과 국민대통합을 위한 지역균형발전' 목표의 '8대 핵심정책' 중 하나로 신공항 건설이 기록돼 있다.
비록 '구(舊) 공항의 확장'이란 대안을 내놨지만, 이날 정부의 결정은 결국 박 대통령의 대선공약 파기가 될 수도 있다.
여권 관계자는 "대선공약 파기라고 비판받을 여지가 있다"며 "가덕도든 밀양이든 어느 쪽 손도 들어주지 않은 절묘한 결과라지만, '신공항'이란 원칙은 소멸됐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