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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명재 의원, 국회예결위서 '영일만대교' 조기 착공 촉구

국회/정당

    박명재 의원, 국회예결위서 '영일만대교' 조기 착공 촉구

    '영일만대교', 한국 대표하는 '한반도대교'로 만들겠다

    박명재 의원 (사진=포항CBS 자료사진)

     

    새누리당 박명재 의원이 국회예결위에서 영일만대교의 조기 착공을 강력히 촉구했다.

    박명재 의원(포항남울릉)은 지난 14일 열린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2015회계연도 결산심사' 질의에서 유일호 경제부총리와 강호인 국토교통부 장관에게 포항지역 우회도로의 늘어나는 교통량을 지적하고 영일만대교의 조기착공을 강력히 촉구했다고 밝혔다.

    영일만대교 건설 사업은 '동해고속도로 건설 사업(부산~강원 고성)'에 포함되는 구간으로 지난 2008년 '30대 선도프로젝트 국책사업'으로 추진됐지만 이후 사업비 과다로 오랫동안 차질이 빚어지고 있는 사업이다.

    그러나 지난해 박 의원이 국회예산결산특별위원회의 '계수조정소위 위원'으로 활동하며 해당 예산을 끈질기게 요구한 끝에 2016년도 예산 20억 원을 확보하면서 사업의 물꼬를 텄다.

    박명재 의원은 "포항-영덕고속도로와 포항-울산고속도로는 각기 다른 사업이 아니라 '동해고속도로'에 포함되는 일부구간이며 서로 연결되지 못하고 끊어져 있어 고속도로의 기능이 크게 약화돼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2009년도 예비타당성조사에서 분석한 2026년 교통량 예측치는 일평균 2만 4000대, 관광시즌 2만 7000대였지만, 우회도로는 현재 일평균 3만 2000대, 최대 3만 6000대가 통행하고 있어 교통혼잡도가 높다"며 "조만간 도로확장 기준(4차로, 4만 1900대)에 도달하기 때문에 교통량 분산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또 서남권에 비해 대구·경북의 도로 SOC가 부족한 점과 대형국책사업이 전무함을 지적하면서 "물류채산성 측면뿐만 아니라 국토균형발전 측면에서도 영일만대교가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이에 대해 강호인 국토교통부 장관은 "울산-포항고속도로가 개통된 뒤 교통량이 빠르게 늘어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면서 "적정성 재검토 결과에 따라서 기본설계나 후속 절차를 조속히 진행하겠다"고 답변했다.

    박명재 의원은 "동해고속도로가 러시아까지 연결되는 '꿈의 도로망'으로 추진되길 기대하며, 영일만대교는 지역의 랜드마크를 넘어 동해안과 한국을 대표할 수 있는 '한반도대교'로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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