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형 고속정(PKMR) 참수리21 1호정 (사진=해군 제공)
서해 최전방 북방한계선(NLL) 해역에서 북한 공기부양정 정밀 타격을 임무로 하는 우리 해군의 신형 고속정이 28일 진수된다.진수식은 새로 건조한 선박을 물에 띄우는 행사다.
해군은 "오늘 오후 2시 부산 한진중공업 영도조선소에서 210t급 신형 고속정(PKMR) 선도함(1번함) '참수리-211호정' 진수식이 열린다"고 밝혔다.
신형 고속정은 선령이 20년 이상으로 노후된 기존 참수리 고속정(PKM, 150톤급)을 대체해 서해 NLL을 비롯한 접적해역에서 북한의 해상도발을 억제하는 임무를 맡게 된다.
신형 고속정은 전장 44미터, 전폭 7미터, 무게 210톤의 크기에 최대 속력은 시속 74km(40노트)다.
추진체계는 윤영하급 유도탄고속함(PKG, 400톤급)과 같은 워터제트 방식으로 어망이 있는 저수심 해역에서도 작전을 수행할 수 있다.
주요 무장으로 130mm 유도로켓과 76mm 함포(1문) 및 12.7mm 원격사격통제체계(2문)를 장착해 40~20mm 함포만을 장착한 구형 150톤급 고속정에 비해 화력이 더 강화됐다. 전자전장비와 대유도탄기만체계를 탑재해 적 유도탄 공격에 대한 방어능력도 갖췄다.
해군함정에 처음으로 장착되는 무기체계인 130mm 유도로켓은 고속으로 기동하는 공기부양정과 상륙정을 원거리에서 정밀 타격할 수 있는 무기체계다.
근접전투용인 12.7mm 원격사격통제체계는 K-6 중기관총을 함정 레이더와 연동해 표적에 대한 자동추적이 가능하고, 사격요원이 실내에서 적외선 카메라를 통해 탄착점을 수정할 수 있다.
신형 고속정은 자동화된 무기체계를 갖춰 승조원 정원이 기존 구형 고속정 30명보다 적은 20여명으로 구성된다.
신형 고속정 1번함은 시험평가 등의 과정을 거쳐 2017년 후반기에 해군에 인도돼 전력화 과정을 거쳐 실전 배치된다. 후속함은 2019년 이후 본격적으로 양산된다.
구형 고속정이 신형 고속정으로 교체되면 우리 해군의 모든 전투함정은 구경 76mm 이상의 주포와 유도무기체계로 무장하게 된다.
신형 고속정(PKMR) 참수리-211 호정 진수식 기념촬영 모습 (사진=해군 제공)
한편, 해군은 영관급 장교가 지휘하는 만재톤수 500톤 이상의 함정에는 '세종대왕함'ㆍ'천왕봉함'과 같이 위인의 이름과 지명 등을 함명으로 제정하고, 500톤 이하의 함정에는 대표적인 함명에 건조된 순서대로 선체 번호를 붙여 함명을 표시한다.
이번 신형 고속정 1번함의 함명은 NLL 등 최접적 해역에서 적함과 싸우는 참수리 고속정의 전통을 이어받아 '참수리-211호정(PKMR-211)'으로 명명됐다.
이날 참수리-211호정 진수식에는 이병권(소장) 해군군수사령관을 포함해 해군, 방위사업청, 조선소 관계자 등이 참석하며, 1999년 제1연평해전 참전용사들도 참석해 행사의 의미를 더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