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황진환 기자/자료사진)
해운업계가 법정관리 초읽기에 들어간 한진해운과 관련해 '선 정상화 후 합병'이라는 안을 제기했다.
김영무 한국선주협회 상근부회장은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29일 열리는 '해상수송시장의 건전한 발전방안' 정책 세미나에 앞서 공개한 발제문에서 이같이 밝혔다.
김영무 부회장은 "한진해운이 법정관리에 들어가면 해운업 특성상 회생이 아니라 청산할 수밖에 없다"며 "전 세계 곳곳에 흩어져 있는 120만 개의 컨테이너가 계획대로 흘러가지 못하고 정지하면서 물류 대란이 벌어지고 140억 달러에 달하는 화물 지연에 대한 불만이 속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부회장은 이어 "한진해운의 매출 소멸, 환적화물 감소, 운임폭등 등으로 연간 17조원의 손실이 발생할 것"이라며 "특히 부산지역 해운항만업계에는 2천300여개의 일자리 감소가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김 부회장은 "한진해운을 일개 개인회사로만 볼 것이 아니라 국가적인 차원에서 유동성을 공급해 정상화할 필요가 있다"면서 "이후에는 현대상선과의 합병을 통해 비용을 줄이고 경쟁력을 높여나가는 것만이 해운산업이 생존하는 길"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