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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인, 하루 평균 2시간 15분 '잡무'로 허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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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직장인, 하루 평균 2시간 15분 '잡무'로 허비

    직장인이 꼽은 하기 싫은 잡무 1위 '상사 수발'

    (사진=스마트이미지 제공)

     

    직장인 5명 중 4명은 회사에서 잡무처리를 위해 시간을 허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이 잡무처리에 허비하는 시간은 하루 평균 2시간 15분으로 조사됐다.

    취업포털 '잡코리아'가 최근 직장인 113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직장인의 77.3%가 '근무 시간 중 본업과 무관한 잡무처리를 위해 시간을 허비하고 있다'고 답했다. 직무별로 살펴 보면 ▲마케팅/홍보/무역/유통과 ▲경영/사무가 각각 82.5%, 83.4%로 가장 잡무처리가 많은 직군으로 꼽혔다.

    잡무처리를 한다는 응답이 가장 적은 직무는 ▲전문/특수직으로 69.3%로 마케팅 직무에 비해 14%P 이상 비중이 낮았다.

    잡코리아 조사 결과 직장인들이 잡무처리를 위해 할애하는 시간은 하루 평균 2시간 15분으로 나타났다.

    직장인들이 직접 개방형으로 입력한 잡무처리 사용시간을 구간별로 나눠서 보면 △1시간~2시간 미만이 32.4%로 가장 많았으며, △2시간~3시간 미만이 24.4%로 그 뒤를 이었다. △30분~1시간 미만을 사용한다는 응답자도 12.7%로 적지 않았으며, △6시간 이상과 △3시간~4시간 미만이 각각 10.5%씩이었다.

    특히 잡무 처리에 할애하는 시간의 평균값을 직급별로 살펴보았을 때 ▲부장 이상 직급이 2시간 54분으로 가장 많은 시간을 잡무에 할애하고 있어 눈길을 끌었다. 부장 이상 직급은 전체 응답군 중 '잡무처리를 위해 시간을 할애한다'는 응답이 가장 낮은 그룹이기도 했다.

    한편 사내에서 처리하는 잡무가 있다고 밝힌 직장인의 88.5%는 '잡무처리로 인해 불편을 느낀 적이 있다'고 답했다.

    직장인들이 잡무로 인해 현업에서 느끼는 불편은 다양했다.

    직장인의 절반 가량은 △본업에 온전히 집중할 수 없어서 업무 효율이 떨어진다(52.6%)고 그 이유를 밝혔다. △내가 회사에서 뭐 하는 사람인가 싶어 직무/직장 만족도가 떨어진다는 응답이 42.3%로 2위를 차지했으며, △처리하는 일이 많아 체력의 한계를 느낀다(38.1%)가 그 뒤를 이었다. 그밖에 △우선순위와 상관 없이 급한 일부터 처리하느라 일정이 꼬인다(37.8%) △잡무가 잡아먹는 시간이 너무 많아서 불필요한 야근, 추가 근무가 발생한다(32.3%) 등의 불만도 이어졌다.

    잡코리아는 이밖에 가장 진 빠진다고 느끼는, 하기 싫은 잡무도 조사했다.

    직장인들에게 가장 하기 싫은 잡무를 고르게 한 결과 1위는 △상사 업무 수발, 비서 노릇(26.9%)이 차지했다. △각종 메일 회신 및 전화문의 답변(14.7%)과 △각종 비용/영수증 처리(11.7%)가 하기 싫은 잡무 각각 2, 3위를 차지했다. 이어 △일/주/월/분기/반기/연간 업무 보고서(11.3%), △회의용 보고서 및 회의록 작성(10.6%), △사내, 팀 내 물품 관리(9.9%), △회사 행사 참석(5.0%) 등도 처리하기 귀찮고 진 빠지는 잡무로 꼽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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