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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레일 한 번에 1000명 이상 수송 '차세대 고속열차'도입 추진

경제 일반

    코레일 한 번에 1000명 이상 수송 '차세대 고속열차'도입 추진

    2020년까지 도입 완료, EMU-300기종, 좌석수, 가속도,에너지 효율 등 뛰어나

     

    코레일이 한 번에 1000명 이상 수송하는 '차세대 고속열차(EMU-300)'도입을 추진한다.

    코레일은 28일 기존 KTX-산천보다 좌석 수, 가속력, 에너지 효율 등 모든 면에서 뛰어난 차세대 고속열차 'EMU-300' 기종을 구입 공고했다.

    EMU-300은 국가 R&D사업인 HEMU-430X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개발한 300km/h급 고속열차로, 한 번에 1000명 이상의 대량 수송이 가능한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EMU-300의 좌석 수는 KTX-산천(363석) 대비 약 40∼50%(회전식 515석∼고정식 549석) 증가했다.

    2편성을 중련 연결할 경우 열차 당 좌석 수는 최대 1098석으로, KTX-산천 3편성을 합한 것보다 많다.

    또 앞뒤에 엔진이 집중된 KTX와는 달리 엔진을 객차 하부에 분산 배치해, 차량 전체 공간을 객차로 활용할 수 있고 가감속 성능이 향상돼 곡선 선로가 많고 역간 거리가 짧은 국내 철도환경에 최적화된 차량이다.

    최고속도(300km/h) 도달시간도 산천의 316초보다 1분 26초 단축된 230초이다.

    전력소비량도 동력집중식의 75% 수준으로 현 KTX보다 에너지비용이 연간 약 300억 원 절감될 전망이다.

    코레일은 28일 규격 공고를 시행하고 11월까지 구매 계약을 마친 후 2020년까지 차량도입을 완료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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