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아이오닉 전기차. (사진=자료사진)
전기차가 생산되는 족족 미국과 유럽으로 빠지고 국내에는 물량이 거의 풀리지 않아, 시쳇말로 전기차 씨가 말랐다. 왜 그럴까?
상당수 국내 전기차 수요는 완충 주행거리가 190㎞인 현대 아이오닉에 집중돼 있는데, 현대차 파업으로 생산량 자체가 줄어든데다 현대차가 미국이나 유럽에 전기차 의무판매 물량을 채우기 위해 그나마 생산된 것들도 수출로 돌리기 때문이다.
환경부는 이대로 가면 올해 전기차 보급 목표인 1만대를 채울 수 없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지난 9월까지 전기차 보급대수는 5천대 남짓해 목표의 절반 밖에 달성하지 못한 상태다.
이에따라 환경부는 파업이 끝난 현대차에 증산을 요청하는 한편, 궁극적으로는 미국이나 유럽처럼 전기차를 비롯한 친환경차 의무보급 비율을 설정하는 방안에 대해 검토에 들어갔다.
조경규 환경부 장관은 18일 오후 기자간담회를 통해 "전기차 수요가 6월부터 늘기 시작했는데 보급 실적이 떨어져서 점검해보니, 현대차 파업으로 아이오닉 생산에 차질이 빚어진데다 그나마 생산한 것은 해외로 보내고 내수로는 200대 정도만 공급되고 있는 것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이는 미국과 유럽 등에서 전기차 의무판매 비율을 설정해 놓았기 때문이다. 특히 미국의 경우 연간 2만대 이상 차량을 판매하는 제작사는 전체 판매량의 2% 이상을 전기차로 팔아야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조 장관은 "얼마전 현대차에 요청해 특근 등을 통해 전기차 생산을 더 늘려달라고 요청했다"며 "내년부터는 전기차 수요가 더 늘어날 수 있어 미국과 같이 의무 판매 비율을 설정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의무판매 대상은 전기차 뿐 아니라 하이브리드 등 친환경차를 포함할 것이 유력시 된다. 여기에 미국의 방식을 벤치마킹할 경우, 현대, 기아, 르노삼성, 한국지엠, 쌍용 등 국내 5대 완성차 업체는 모두 의무 판매 대상에 해당된다. 또 BMW나 벤츠, 폭스바겐 등 일부 수입차도 포함될 전망이다.
일단 환경부는 친환경차 의무판매제 도입 여부는 이제 막 검토에 들어간 단계에 불과하고 구체적인 사항이 정해진 것은 하나도 없다고 밝혔다. 그러나 장관이 직접 공식적으로 의지를 표명한 만큼 제도 도입 가능성이 크게 높아진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어서, 도입 시기와 내용 등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