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페이스북이 음식배달과 영화 표 예매, 미용실 예약 등 다양한 서비스로 손을 뻗었다.
페이스북은 19일(현지시간) 공식 블로그를 통해 애플리케이션에 손쉽게 음식을 주문하거나 미용실을 예약하고 영화·공연 표를 살 수 있도록 하는 새 기능을 추가했다고 밝혔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보도했다.
이 기능에 따르면 이용자는 원하는 레스토랑의 페이스북 페이지에 들어가 '주문하기'를 누르는 방식으로 음식을 시킬 수 있다.
미용실이나 스파도 페이스북 페이지로 제공 서비스를 확인하고 버튼 하나로 예약할 수 있다. 해당 업체는 페이스북 메신저를 통해 이용자의 예약을 확정한다.
판당고, 티켓마스터, 이븐브라이트 등 예매업체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하면 영화나 공연 예매도 가능하다.
일부 업체는 '견적 문의하기' 버튼을 갖추고 이용자들의 문의에 답할 예정이다.
SNS의 특성을 잘 살린 추천 기능도 추가했다.
한 이용자가 특정 지역이나 서비스에 대한 조언을 구하는 게시물을 올리고 추천 옵션을 활성화하면 친구들이 해당 이용자의 게시물에 조언을 덧붙일 수 있도록 했다.
앤드루 보즈워스 페이스북 광고 기술팀장은 이용자가 일상생활에서 페이스북을 어떻게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을지를 고민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페이스북은 전 세계 이용자 수가 17억명에 이르지만, 최근 몇 년 동안 페이스북 내 개인적인 공유 수가 줄어드는 추세가 관찰되고 있다.
이 때문에 페이스북은 전통적인 SNS 기능에서 벗어나 이용자를 붙들 새로운 서비스 개발과 플랫폼 손질에 나서고 있다.
이와 관련해 페이스북은 지난 6월 매체보다는 가족이나 친구의 게시물이 더 많이 보이도록 뉴스피드 노출을 개선했고 이달 3일에는 이용자들이 물건을 사고팔 수 있는 '마켓플레이스'를 만들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