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삼라마이더스)그룹이 한진해운의 미주노선 영업망을 인수하게 됐다. 인수에 실패한 현대상선은 유감의 뜻을 밝혔다.
한진해운의 법정관리를 담당하고 있는 서울중앙지법은 14일 SM그룹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하고 21일 본계약을 체결하기로 했다.
이에따라, SM그룹은 대한해운과 삼선로직스를 인수한 데 이어 한진해운 미주 영업권까지 확보하면서 벌크선과 컨테이너선을 모두 보유한 종합해운회사로 거듭날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됐다.
이번 입찰에는 당초 현대상선과 SM그룹, 한국선주협회, 한앤컴퍼니, 국내 사모펀드 1곳 등 모두 5개 업체가 예비입찰에 참여했으나, 본입찰에는 현대상선과 SM그룹만 인수제안서를 제출했다.
법원이 처음 매각을 공고 당시 매각 대상 자산은 선박 5척과 미주∼아시아 노선 인력, 7개 해외 자회사 등이었다.
그러나 법원은 예비입찰 참여 업체에 한해 한진해운의 알짜 자산으로 꼽히는 미국 롱비치터미널에 대한 실사 기회를 주고 원하면 터미널 지분을 인수 대상에 포함할 수 있도록 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관련, 한진해운 육상직원 노동조합은 14일 오전 미주노선 매각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을 앞두고 성명서를 통해 "한진해운의 인적, 물적 자산을 온전히 보전할 사업자가 선정돼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미주노선 영업망 인수에 실패한 현대상선은 유감의 뜻을 밝혔다.
현대상선 측은 "법원의 판단을 존중하지만, 글로벌 선사들의 합병과 치킨게임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을 고려할 때 심히 우려되는 상황이라고 본다"고 전했다.
현대상선은 또 "한진해운 자산 실사 후 합리적인 가격과 조건을 제시했으며, 추후에 기회가 주어진다면 최선을 다해 인수 및 운영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향후 현대상선은 단기 수익성 개선과 중장기 경쟁력 강화에 더욱 매진할 것이며, 우선적으로 국내외 터미널 확보에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