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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갤럭시노트7 악재, 애플 아닌 중국이 웃었다

IT/과학

    삼성 갤럭시노트7 악재, 애플 아닌 중국이 웃었다

    화웨이·오포·BBK 점유율 두배 가까이 늘려…중국·동남아 시장 장악

     

    올 3분기 스마트폰 시장에서 삼성전자 갤럭시노트7 악재로 인한 반사이익의 대부분은 중국업체들에게 돌아간 것으로 나타났다. 애플이 신형 스마트폰인 아이폰7을 내놓으면서 갤노트7 수요자를 흡수할 것이라는 예상과는 다른 결과다.

    시장조사업체 가트너가 17일(현지시간) 발표한 올 3분기 스마트폰 판매량 결과에 따르면, 삼성은 갤노트7 리콜 사태로 인해 3분기 점유율이 전년대비 4.4% 하락한 19.2%에 그쳤다. 판매량은 전년대비 14.2% 줄어든 7173만대에 그쳤다. 여전히 판매량과 점유율에서는 1위를 달렸지만 최악의 성적표다.

    하지만 애플은 이 기회를 제대로 살리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이폰7 출시에도 불구하고 전년대비 6.6% 줄어든 4300만대에 그쳤다. 시장 점유율은 전년대비 1.5% 줄어든 11.5%에 머물렀다. 2009년 1분기 이후 가장 낮은 수준으로 미국 판매량은 8.5%, 중국에서는 31%나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애플전문가인 KGI 증권의 밍치궈 애널리스트는 과거 갤노트7 악재로 애플의 아이폰 판매량이 500~700만대 더 늘어날 것으로 예측했지만, 이 수치는 고스란히 중국 업체들에 돌아갔다.

     

    전반적으로 스마트폰 시장이 성숙해지면서 판매량이 둔화되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시장점유율 1, 2위 업체가 까먹은 판매량을 중국의 화웨이, 오포, BBK 등이 쓸어갔다.

    화웨이는 중국과 동남아 시장을 기반으로 무서운 속도로 애플을 추격하고 있다. 시장 점유율 격차가 불과 2.8%에 불과해 이런 상황이 지속된다면 올 4분기(미국 회계기준 2017년 1분기)에는 역전 가능성도 있다. 다만, 아이폰7 출시와 함께 연말 블랙프라이데이, 크리스마스 시즌이 겹쳐 결과는 좀 더 지켜봐야할 것으로 보인다.

    화웨이는 전년대비 18% 늘어난 3249만대를 팔아치워 애플에 이어 턱 밑 3위를 차지했다. 시장점유율은 1% 늘어난 8.7%로 증가했다. 이틈에 오포와 BBK의 점유율은 두배 가까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오포는 2493만대, BBK는 1987만대가 팔려나갔고, 점유율은 오포가 전년대비 3.3% 늘어난 6.7%, BBK는 전년대비 2.4% 늘어난 5.3%를 차지했다.

    오포는 전체 판매량의 81%, BBK는 89%가 중국에서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인도와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태국, 러시아 등으로 시장을 확대하며 중국과 동남아지역에서 높은 우위를 보이고 있다. 삼성과 애플이 중국시장 장악에 사실상 실패하면서 그 틈을 상대적으로 저렴하면서도 성능은 뛰어난 중국 스마트폰 제품이 차지한 것으로 보여진다.

     

    삼성전자는 내년 2월 차기 첨단사양을 대거 포함시킨 프리미엄 전략 스마트폰 갤럭시S8을 내놓을 예정이고, 애플 역시 아이폰 출시 10주년을 맞아 차기작 아이폰8에 대대적인 변화와 함께 첨단사양을 탑재할 것으로 예상돼 이들의 반격이 어떤 결과로 이어질지 주목된다.

    한편, 올 3분기 스마트폰 시장 글로벌 판매량이 3억7300만대로 전년 대비 5.4% 증가했다고 가트너는 밝혔다. 안드로이드의 시장 점유율은 87.8%로 전년대비 3.1% 늘어났다. 역시 중국 업체들의 점유율 확대가 영향을 준 것으로 보여진다. iOS는 1.5% 감소한 11.5%에 그쳤고, 윈도우는 0.4%, 블랙베리는 0.1%를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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