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노컷뉴스

관세 인하로 헤드폰·MP3 등 수입 소비제품 가격 하락

경제 일반

    관세 인하로 헤드폰·MP3 등 수입 소비제품 가격 하락

    1일부터 834개 정보기술제품 관세 인하

    (사진=스마트이미지 제공)

     

    정보기술협정(ITA) 확대 이행을 위한 '세계무역기구 협정 등에 의한 양허관세 규정'이 개정됨에 따라, 다음달 1일부터 해당품목에 대한 관세가 인하될 예정이다.

    ITA확대는 기술발전과 신제품의 등장으로 기존 정보기술협정을 보완하기 위해 미·중·EU·일 등 53개국이 협상을 시작해 2015.12월 제10차 WTO각료회의를 계기로 최종 타결됐다.

    이번 ITA 확대 이행으로 관세가 인하되는 품목은, 반도체 제조 장비, IT 소재(디스플레이용 필름・접착제 등), 현미경・렌즈 등 광학・영상기기, 심전계・MRI 등 의료기기 등 총 834개다.

    총 834개 품목중 381개 품목(전체 46%)은 다음달 1일부터 즉시 관세가 철폐되며, 365개 품목은 3년간, 기타 품목은 5년 또는 7년간 단계적으로 관세가 철폐된다.

    ITA 확대이행으로 영상·통신 기기와 부품 등의 우리 수출시장 확대가 기대되며, IT 장비·소재와 부품 등은 수입품목 관세인하에 따라 국산 제품의 가격 경쟁력도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헤드폰, MP3 등 일반 수입 소비제품들의 가격도 인하될 전망이다.

    해당품목 수입업체는, WTO 회원국에서 수입하는 경우에는 일반 FTA와는 달리 원산지증명서 등 별도의 제출 서류없이 WTO 양허관세를 적용받을 수 있다.

    자세한 통관절차 또는 품목별 관세율은 관세법령 정보포털 또는 전국세관 수입통관 부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실시간 랭킹 뉴스

    노컷영상

    노컷포토

    오늘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