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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완전판매 유발하는 '실적 인센티브' 제동

경제정책

    불완전판매 유발하는 '실적 인센티브' 제동

     

    금융당국이 금융사 직원이 실적을 채우기 위해 불완전판매를 유도하는 관행에 제동을 걸었다.

    내년부터 불완전판매나 소비자 민원 건수가 많은 은행·증권·보험사 직원들은 인센티브가 깎일 수 있다.

    4일 금융감독원은 '금융소비자보호 모범규준' 개정을 통해 금융사의 인센티브 체계를 개편했다고 밝혔다.

    불완전판매란 금융사가 금융상품의 기본적인 내용이나 투자위험성을 충분히 안내하지 않고 판매하는 행위로, 그동안 금융사 직원이나 보험설계사 등 판매자가 실적 달성에 급급해 소비자에게 걸맞은 상품인지 제대로 따지지 않고 무분별하게 상품을 권유하는 일이 많아 소비자 민원이 끊이지 않았다.

    이에 따라 금융당국은 판매실적과 과도하게 연동된 보상 체계가 불완전판매를 유발하는 주요 요인이라고 보고, 인센티브 체계 설계 개편을 유도하기로 했다.

    모범규준 개정안에 따르면 금융사 직원 인센티브에는 민원 건수, 불완전판매 건수, 소비자만족도 조사 결과 등 소비자 만족과 관련된 요소가 판매실적과 함께 균형 있게 반영돼야 한다.

    금융사 소비자보호 담당 임원(COO)은 회사의 인센티브 체계를 검토한 이후 그 결과를 최고경영자(CEO)에게 보고하고, 개선을 건의해야 한다.

    또한 금융사 보관자료의 접근성을 개선하도록 했다.

    소비자가 금융회사의 기록·관리 자료를 열람·청취 요청할 경우 회사는 일정 기간 안에 반드시 응해야 한다.

    소비자가 소송 등을 할 때 금융회사 보유자료 등에 대해 정보제공을 확대할 수 있도록 해 사후 권리구제가 잘 되도록 하기 위해서다.

    아울러 금융회사는 소비자들이 자사 홈페이지에서 상품 유형별 민원 현황, 분쟁 조정 현황 등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 65세 이상 고령자·장애인 등 금융 취약계층이 상품 내용을 정확히 이해하고 금융거래를 할 수 있도록 보호지침을 의무적으로 마련해야 한다.

    고령자에게는 주가연계증권(ELS), 파생결합증권(DLS)과 같은 복잡한 금융상품 권유를 자제해야 한다.

    모범규준은 내년 1월부터 시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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