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소는 올해도 100만 장 이상의 앨범 판매고를 올렸다.(사진=SM엔터테인먼트 제공)
아이돌 기획사들의 지나친 상술이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있다. 음악이 주가 되어야 할 앨범마저도 상술에 찌들어 변질되는 분위기다.
최근 발매된 아이돌 그룹들의 앨범에는 공통점이 있다. 바로 다양한 '버전(version)'이 존재한다는 점이다.
가요계 3대 기획사로 불리는 SM, JYP, YG엔터테인먼트에 속한 아이돌 그룹들이 올해 선보인 앨범들을 살펴보면 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
SM 소속 엑소의 정규 3집 '이그젝트'는 '몬스터', '럭키 원' 두 가지 버전으로 발매됐다. 각각의 버전이 중국판으로도 발매됐다는 점을 고려하면 한 장의 앨범에 총 네 가지 버전이 있는 셈이다.
JYP 소속 트와이스의 세 번째 미니앨범 '트와이스코스터:레인1' 역시 'A' 'B' 두 가지 버전으로 발매됐다. YG 소속 위너의 두 번째 미니앨범 '엑시트:이'도 'S' 'A' 두 가지 버전이 존재한다.
트와이스의 세 번째 미니앨범은 크리스마스 에디션 버전으로도 발매될 예정이다. (사진=JYP엔터테인먼트 제공)
이는 '팬심'을 이용해 앨범 판매량을 늘리겠다는 전략이다. 하지만, '지나친 상술'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사실상 껍데기만 바꾼 앨범이기 때문이다.
버전은 다르지만, 수록곡은 똑같다. 대신 앨범 디자인, 속지, 포스터, 멤버별 포토카드 등을 다르게 포함시켜 팬들의 구매욕을 자극하고 있다.
이 가운데, 멤버별 포토카드는 랜덤으로 들어 있어 원하는 걸 고를 수도 없게 만들어 놓는다. 팬들이 여러 장의 앨범을 구매하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팬들은 '등골이 휜다'며 한숨을 내뱉지만, 정작 아이돌 기획사들은 이러한 전략으로 쏠쏠한 재미를 보고 있다.
엑소는 정규 3집 리패키지 앨범인 '로또'까지 이 같은 방식으로 발매해 올해 100만 장 판매고를 올리는 데 성공했다.
트와이스는 세 번째 미니앨범으로 22만 장 이상의 판매고를 올려 올해 발매된 걸그룹의 음반 판매량 중 1위를 기록 중이다. 곧 해당 앨범의 크리스마스 에디션 버전도 나올 예정이다.
대형 기획사들만의 이야기는 아니다. 인기 아이돌 그룹들은 대부분 이런 방식으로 앨범을 발매해 판매량을 늘리고 있다.
빅히트엔터테인먼트 소속 방탄소년단은 정규 2집 '윙스'를 무려 네 가지 버전으로 발매했다. 앨범은 하나인데, 'W', 'I', 'N', 'G' 버전이 따로 있다. 방탄소년단은 이 앨범으로 연말 시상식에서 '올해의 앨범' 상을 받았다.
세븐틴의 세 번째 미니앨범은 세 가지 버전으로 발매됐다. 앨범 사양 이미지가 있을 정도로 수집 욕구를 자극하는 내용물이 많다. (사진=플레디스엔터테인먼트 제공)
얼마 전 컴백한 플레디스엔터테인먼트 소속 세븐틴의 세 번째 미니 앨범 '고잉 세븐틴'은 '메이크 어 위시, '메이크 잇 해픈', '메이크 더 세븐틴' 세 가지 버전으로 발매됐다.
멤버들은 쇼케이스에서 "세 개의 키워드가 다 중요해서 세 가지 버전으로 내게 됐다"고 했다. 하지만, 그 세 개의 키워드를 하나의 앨범 안에 녹일 수 없었는지는 의문이다.
업계에선 아이돌 기획사들의 지나친 상술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강태규 대중음악평론가는 "일종의 팬 서비스이자 수익구조를 마련한다는 점에서 보면 긍정적"이라면서도 "눈앞에 수익을 좇아 지나친 이미지 소비를 할 경우 아티스트의 생명력을 단축시킬 수 있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