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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화문 상가 촛불집회에 '깜짝 특수' 희색

작년보다 40% 이상 카드 이용 증가…패밀리레스토랑, 영화관은 줄어

(사진공동취재단)

 

촛불집회 기간 중 서울 광화문 일대 패스트푸드점과 공연·전시장, 편의점 등이 깜짝 특수를 누린 것으로 나타났다.

KB국민카드가 지난 6차례 촛불 집회 기간 중 서울 종로구와 중구 소재 주요 업종의 국민카드 이용 증가율을 분석한 결과 패스트푸드점과 공연·전시장, 편의점, 특급호텔의 카드 이용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용 건수의 증가 폭이 가장 컸던 업종은 패스트푸드점으로 전년 대비 65.1% 증가했다.

이는 패스트푸드점의 전국 평균 증가율인 18.2% 대비 3배 이상 높은 수치다.

촛불 집회 기간 중 공연·전시장, 편의점, 특급호텔의 이용 증가세도 두드러졌다.

공연·전시장은 64.9%, 편의점은 50.6%, 특급호텔은 39.4% 카드 이용 건수가 늘었다.

전국 평균과 비교해도 공연·전시장은 39.2% 포인트, 편의점 13.0% 포인트, 특급호텔 33.1% 포인트 높아 대표적인 촛불 집회 수혜 업종임을 알 수 있었다.

패스트푸드점과 편의점의 카드 이용 증가는 다른 음식 업종 대비 영업 시간이 길고 프렌차이즈를 중심으로 많은 매장에서 간편식, 음료 등을 손 쉽게 이용 할 수 있었던 것에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공연·전시장 카드 이용 급증은 집회 시작 전 인사동, 대학로 등에서 공연과 전시회를 관람한 후 집회에 참가한 경우가 많았던 영향으로 풀이된다.

촛불 집회 기간 중 카드 이용 건수가 감소한 업종도 있었다.

패밀리레스토랑의 경우 지난해 2,915건 대비 35.9% 감소한 1869건을 기록해 분석 대상 음식 업종 중 유일하게 이용 건수가 줄었다.

전국 평균과 비교해서도 35.0% 포인트 하락했다.

영화관은 지난해 대비 23.5% 감소한 2944건을 기록하며 전국 평균 감소율인 0.5% 보다 23.0% 포인트 더 높은 감소세를 나타냈다.

모텔, 여관, 여인숙 등의 기타 숙박업도 지난해 대비 14.3% 감소했다.

촛불 집회 기간 중 카드 이용 건수가 가장 많았던 업종은 23만8222건을 기록한 커피전문점이었다.

이어 편의점(16만4594건), 한식(12만6393건), 패스트푸드점(4만9994건) 순으로 카드 이용이 많았다.

연령대별로는 20~40대가 카드 이용 비중이 분석 대상 업종 대부분에서 높게 나타났다.

특히 20대의 경우 기타숙박업(53.1%), 공연·전시장(46.7%), 커피전문점(42.5%), 편의점(41.8%), 패스트푸드점(36.1%), 제과/아이스크림점(31.4%) 이용 비중이 가장 높았고 30대의 경우 특급호텔이 38.3%로 가장 높았다.

시간대별로는 커피전문점의 경우 오전 10시부터 오후 9시 59분까지 시간대별 카드 이용이 1만 건을 넘었으며, 해당 시간대의 카드 이용 건수가 전체의 88.6%를 차지했다.

편의점도 오후 4시부터 오후 9시 59분까지 시간대별 카드 이용이 1만 건을 상회했으며, 전체의 42.3%가 해당 시간대에 사용됐다.

편의점의 경우 새벽과 심야 시간대에도 카드 이용이 꾸준한 추세를 나타내는 것이 눈에 띄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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