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창조과학부와 방송통신위원회는 2015년 기준 국내 방송산업 현황을 담은 '2016년 방송산업 실태조사' 결과를 25일 발표했다.
조사 결과 2015년말 기준 방송시장의 총 매출규모는 15조 3천억원이며, 396개 사업체에 약 3만 5천명의 인력이 종사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방송매출은 2014년 대비 5,456억원 증가(증가율: +3.7%)하였고, 사업체수는 18개 감소(감소율: △4.3%), 종사자수는 481명 증가(증가율: +1.4%)했다.
방송사업자의 매출현황을 살펴보면,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인 PP(6.2조원, 홈쇼핑: 3.2조원 포함) > 유료방송(4.7조원) > 지상파(4.1조원) 순으로 매출이 높게 나타났다.
지상파방송과 IPTV는 광고수입, 수신료수입 증가 등으로 전년대비 매출이 증가한 반면, 종합유선방송(System Operator, 이하 'SO')은 수신료수입 감소, PP는 홈쇼핑사업자의 수입 감소 등으로 전년대비 매출이 줄었다.
매체별 인력은 PP(1만 5천명, 43.2%) > 지상파(1만 4천명, 40.7%) > SO(4천 5백명, 12.8%) 순으로 나타났고, 지상파․SO의 인력은 감소한 반면, 공영홈쇼핑(아임쇼핑)의 신규 진입으로 PP 인력은 증가했다.
2015년 전체 인력 中 방송직(기자, PD, 아나운서, 제작 등) 종사자 수는 약 1만4천명으로 전년대비 528명이 증가(증가율: +3.9%) 했다.
2015년도 방송프로그램의 제작·구매비용은 약 2조 5천억원으로 전년도에 비해 큰 변화가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