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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통사 포인트, 매년 다 못 쓰고 축소…알차게 쓰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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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통사 포인트, 매년 다 못 쓰고 축소…알차게 쓰려면?

    이통사 포인트, 가입자 절반 이상 혜택 모르거나 못 써…내년엔 좋은 혜택 위주로 '축소'

     

    매년 자동으로 소멸되는 이동통신사 멤버십 포인트가 수천억원에 달하지만, 정작 이통사 가입자들은 이를 잘 모르는데다 사용법조차 제대로 인지하지 못해 대부분 소멸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게다가 이통사들이 내년부터 특정 멤버십을 없애거나 혜택을 축소해, 고객들은 멤버십 포인트 사용을 서둘러야 할 것으로 보인다.

    ◇ 매년 자동 소멸되는 수천억원 상당 통신사 포인트, 평균 40% 사용…대부분 소멸

    업계에 따르면 매년 소멸되는 이통사의 멤버십 포인트는 5000억원에 육박하고 있다. 세부적으로 통신 3사가 가입자들에게 제공하는 포인트는 평균 7900억 규모로 SK텔레콤이 4371억원, KT는 2874억원, LG유플러스는 665억원 순이다.

    이 가운데 멤버십 가입자가 사용한 포인트는 약 40%에 불과한 것으로 집계됐다. 게다가 이통사에 가입하더라도 멤버십 포인트는 이용자가 별도로 멤버십 서비스에 가입해야 한다. 그러나 가입조차 하지 않아 사라지는 멤버십 포인트가 태반이다.

    해마다 갱신되는 멤버십 포인트도 제휴처 별 할인이 일정 비율로 한정하고 있어 연초가마다 미사용 포인트가 자동 소멸되는 문제점이 불만으로 이어져 왔다.

    통신사가 보다 적극적으로 멤버십 포인트 활용을 장려하고 미사용 포인트는 요금 할인 등 실질적인 혜택으로 가입자에게 돌려줘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이유다.

    ◇ 이통사 멤버십 마일리지, 내년부터 쓸 곳 더 없어진다

    통신 가입자들을 더욱 화나게 하는 것은 특정 멤버십 자체를 없애거나 포인트 적립 등의 멤버십 혜택을 올해 말을 기점으로 종료하는 것이다. 특히 소비자에게 실질적인 혜택이 많은 멤버십 위주로 사라진다.

    SK텔레콤은 영화·TV·음악·게임 등 유료컨텐츠를 반값에, 커플 멤버십은 영화·커피·공연 티켓 구매 시 1+1로 제공해온 '티플(T'PLE)'과 '커플(COUPLE) 멤버십' 신규 가입을 중단한다.

    T멤버십 '더줌 포인트' 적립과 사용도 올해까지만 가능하다. 제한된 총 할인율 내에서 제휴처별 할인율을 임의로 조정하는 '내맘대로 T멤버십 프로그램' 혜택도 올해가 마지막이다.

    KT도 멤버십 혜택을 줄이고 있다. KT는 멤버십 고객에게 매달 한 번, 아웃백, CGV, 미스터피자, 뚜레쥬르 등에서 기존 할인율의 2배(특정 제휴처에서 30~40%)로 할인을 제공하는 '더블할인 멤버십 혜택' 서비스를 중단한다.

    LG유플러스는 LG생활건강샵의 할인율을 멤버십 등급별로 각각 5%씩 낮췄다. 스타벅스 혜택 사용 제한은 1일 1회에서 주 2회로 줄었다. 또 기존에는 멤버십 등급을 3개월 연속 유지하면 포인트를 다음달에 지급했지만, 내년부터는 6개월 연속 유지해야 포인트를 받을 수 있게 했다

    이에 대해 이통사들은 "멤버십 축소가 아닌 개편이며, 내년에 또다른 혜택을 선보일 계획"이는 입장이다.

    ◇ 연말 소멸되는 이통3사 포인트, 알차게 쓰려면?

    올해가 얼마 남지 않은 가운데, 남은 멤버십 포인트를 알차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우선 SK텔레콤의 경우 'car life(카 라이프)'에 가입하면 1년 동안 주유할인, 세차 등의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다. SK직영주유소에서 주유(휘발유) 시 리터당 20원 중복할인 및 1년 3~4회 무료세차가 가능하며, 스피드 메이트에서 엔진오일, 경정비 할인 및 VIP회원의 경우에는 엔진오일 무상교환이 가능하다.

    또 미니스톱, 세븐일레븐, 도미노피자, 피자헛 등 가맹점 등에서 포인트로 차감 결제할 수 있다. 서울 롯데월드를 방문하면 동반 1인까지 60%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커플 이벤트도 내달 1월말까지 시행한다.

    KT가 월 1회, 2배의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더블할인' 프로그램이 올해까지만 가능한만큼 연말에 제휴사인 아웃백, CGV, 미스터피자, 뚜레쥬르 등에서 혜택을 챙기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만약 데이터가 부족하다면 남은 포인트를 전환해 사용할 수도 있다. KT는 ▲1800포인트 당 100MB ▲5400포인트 당 300MB ▲8000포인트 당 500MB ▲1만 3000포인트 당 1GB ▲1만 8000포인트 당 2GB의 데이터를 제공한다. 충전된 데이터는 다음달 말일까지 사용가능하다.

    각종 카테고리에 걸쳐 총 78개의 제휴처를 보유하고 있는 LG유플러스는 기본 멤버십 외에도 자신이 제휴사를 선택해 해당 카테고리의 추가 혜택을 받는 '나만의 콕 U+ 멤버십'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인터파크, U+패밀리샵, G마켓, CGV, 롯데시네마, 메가박스, 스타벅스, 탐앤탐스, 파파이스 등 제휴처에서 다양한 문화 할인혜택도 접할 수 있다.

    또한 U+패밀리샵에서는 물품을 구매할 경우 통신요금 할인을 받을 수 있어 유용하다. LG생활건강샵에서 △5만원 이상 구매 시 1만원 할인 △10만원 이상 구매 시 2만원 할인이 적용되며, 리튠샵에서는 △10만원 이상 구매 시 5000원 할인 △20만원 이상 구매 시 1만원 할인이 각각 적용된다.

    업계 한 관계자는 "매년 연말마다 고스란히 남아있는 멤버십 포인트 사용 관련 문의가 늘고 있다"며 "가입된 통신사의 홈페이지를 꼼꼼히 체크해 포인트가 갱신되기 전까지 혜택을 누릴 수 있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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