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브로드밴드가 2021년까지 2700만명 가입자를 확보해 업계 최고의 유무선 미디어플랫폼 1위 기업으로의 도약을 선포했다. 매출 4조5000억 원 달성이라는 목표를 제시했다.
이형희 SK브로드밴드 사장은 7일 오전 중구 퇴계로 본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개방과 협력을 통해 미디어 산업의 새로운 판을 만들겠다"면서 "연평균 1조 원씩 향후 5년 동안 5조원을 투자해 매출과 가입자를 모두 끌어올리겠다"고 밝혔다.
지난해 SK브로드밴드의 매출은 연결기준 2조9430억 원, IPTV 서비스인 'Btv'와 온라인·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옥수수'의 가입자는 각각 396만, 약 1000만(유·무료 가입자 통합)에 달한다.
SK브로드밴드는 이를 위해 빅 데이터와 인공지능(AI) 알고리즘을 적극 활용할 방침이다. B tv를 '홈 & 미디어 플랫폼'으로 진화 발전시켜 고객의 니즈를 정확하게 찾아, 충족시킬 수 있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것이다. 특히 옥수수의 글로벌 진출을 추진해 한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울 방침이다.
이와 함께 △기술 기반 인프라 고도화 △가정 사물인터넷(IoT) 등 Home Biz 확대 사업 △동반 성장 생태계 조성을 추진할 예정이다.
기술 부분에서는 HDR(High Dynamic Range) 등 고화질 미디어 제공 기술을 활용해 Btv와 옥수수의 화질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고정형 무선 접속 기술(FWA)로 고객 간 서비스 품질 차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할 방침이다.
이 사장은 "앞으로 미디어 대용량 트래픽 처리, 인프라 고도화 신기술을 바탕으로 기술 분야 리더십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SK브로드밴드는 SK그룹의 연구개발(R&D)과 브랜드 경쟁력을 앞세워 Btv와 SK텔레콤의 음성인식 AI 기기 '누구'의 연동을 고도화한다. 홈 모니터링·홈 시큐리티 서비스도 확장한다.
마지막으로 SK브로드밴드는 개방과 협력을 바탕으로 미디어 산업 모든 사업자와 동반 성장하겠다는 계획을 내놨다.
Btv, 옥수수 데이터 시스템을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에게 개방해 PP가 고객 선호도가 높은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게 지원하고 케이블TV 주문형비디오(VOD)와의 제휴를 통해 광고영업 가입자 기반도 확대할 예정이다.
이 사장은 "SK브로드밴드는 편리함과 즐거움을 통해 고객에게 행복을 제공하고 플랫폼·미디어 업계의 윈윈 모델을 구축해 함께 성장하겠다"며 "국내 미디어 산업의 해외 진출을 위한 교두보 역할을 함으로써 우리나라 정보통신기술(ICT) 발전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