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노컷뉴스

네이버,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 순위 변화 제공…투명성↑

IT/과학

    네이버,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 순위 변화 제공…투명성↑

    실급검 차트 내 개별 검색어 30초 단위로 제공 …데이터랩 모바일 버전도 공개

    (사진=네이버 캡처)

     

    네이버가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 조작 의혹을 떨쳐버리고 투명하고 공정한 플랫폼으로 거듭나기 위해 '급상승 트래킹' 섹션을 추가하고 검색어 차트의 히스토리를 제공한다.

    네이버 데이터랩(Data Lab., datalab.naver.com)은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실급검) 차트가 어떻게 변화했는지 히스토리를 보여주는 급상승 트래킹 섹션을 신설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는 사용자 신뢰와 투명성 확보를 위해 지난 1월부터 꾸준히 이어오고 있는 실급검 개편의 일환으로, 사용자들은 원하는 실급검 차트를 갱신 주기인 30초 단위로 선택해 순위를 확인할 수 있다.

    데이터랩은 차트 내 개별 검색어들의 최근 24시간 내 순위 변화도 30초 단위의 그래프로 제공한다. 다만 실급검 차트는 이날 자정 데이터부터 제공된다.

    네이버 첫 화면의 실급검 차트도 변화한다. 먼저 실급검 차트 우측에 사용자들이 이해하기 어려웠던 검색량 상승폭 대신 데이터랩으로 이동할 수 있는 아이콘이 배치된다.

    연결된 데이터랩에서는 개별 검색어들의 순위가 어떻게 변화했는지 그래프로 자세히 확인이 가능하다. 차트 내에도 데이터랩 ‘급상승 트래킹’ 섹션으로 이동이 가능한 버튼이 추가된다.

    (사진=네이버 데이터랩 페이지 캡처)

     

    네이버는 '데이터랩 급상승 트래킹'을 통해 실급검 차트의 이력과 검색어별로 마련된 순위 변화 그래프의 역동성을 보여주겠다는 방침이다. 향후 실급검 섹션에 개별 검색어를 찾아 볼 수 있는 검색 기능도 추가할 예정이다.

    아울러 데이터랩 서비스의 모바일 버전을 출시하고 '급상승 트래킹' 섹션과 특정 검색어들의 검색량 변화를 주간 단위로 비교해볼 수 있는 '검색어 트렌드' 섹션을 우선 공개했다. PC 버전의 다양한 기능들도 모바일에 맞게 최적화해 공개할 계획이다.

    또, 연내 검색량의 추이 변화를 확인할 수 있는 '검색어 트렌드' 섹션의 조회 기간을 기존 주간에서 일간 단위로 확대하고, 성별·연령별로 세분화해 조회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할 방침이다.

    네이버 데이터랩 김원용 리더는 "중소사업자 등 모든 사용자들이 네이버의 검색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다룰 수 있는 데이터 플랫폼을 지향한다"며 "앞으로도 사용자들의 생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데이터들을 지속적으로 공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성숙 대표는 "방대한 데이터를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더욱 가치있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기술 플랫폼의 근간인 신뢰도를 높일 수 있다"며 "네이버 각 영역에서 더욱 다양한 데이터들을 공개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네이버는 내달 중 실급검과 함께 배치된 뉴스토픽 차트의 갱신 주기를 변경할 계획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실시간 랭킹 뉴스

    노컷영상

    노컷포토

    오늘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