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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일반

    2016년, 광장에는 '페미니스트'들도 있었다

    온라인 넘어 '밖으로 나왔다'는 성과와 '집회의 매뉴얼화'라는 한계 공존

    지난달 26일,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모이자! 분노하자! #내려와라 박근혜! 5차 범국민행동' 촛불집회가 열렸다. (사진=공동취재단)

     

    헌정을 유린한 국정농단 사태로 기록될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는 우리 사회에 많은 흔적을 남겼고, 이는 여전히 '현재진행형'이다. 그 중에서도 현재의 '민주주의'가 제대로 작동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직시한 시민들이 광장에 나와 그간의 적폐를 청산하고 '더 나은' 미래를 보장하라고 주장한 것은, 2016년을 기억하게 할 만한 가장 인상적인 장면 중 하나다.

    어떤 날은 하루에 230만이나 되는 시민들이 촛불을 들 만큼 광장에는 무수히 많은 사람들이 모였다. 자연히 "집회에 나온 건 태어나서 이번이 처음"이라고 밝히는 사람들이 적지 않았다. 그런 이번 집회에서 새롭게 나타난 것은 또 있었다. 집회 내에서 벌어지는 각종 차별과 편견에 맞서고자 했던 '페미니스트'들이 그 주인공이다. 잘못을 저지른 정부에 분노하고 대통령은 퇴진 등의 방법으로 벌어진 일들을 수습하고 죄값을 치러야 한다는 '대의'에 동의하면서도, 그 못지않게 집회 과정에서의 발언과 요구들 역시 '정치적으로 올바라야 한다'고 강조한 이들이다.

    20일 오후, 서울 관악구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2층 삼익홀에서 서울대학교 여성연구소와 서울대학교 인권센터가 공동 주최한 학술포럼 '2016 올해의 단어, 또 페미니즘 : 여성혐오의 역사, 이론, 현실'이 열렸다. 이날 포럼에서도 '광장으로 나온 페미니즘'의 의미를 짚는 발표가 있었다.

    ◇ "광장에 나옴으로써 정치적 역량을 인정받은 시기"

    문화연구자 오혜진(성균관대 국문학 박사) 씨는 이날 포럼 2부에서 '광장의 페미니즘-페미니스트 혁명과 정치적 올바름이라는 기율'을 발표했다. 그는 3·1 운동, 4·19 혁명, 5·18 민주화운동, 87 민주항쟁 등 수많은 투쟁들이 문학 안에서 재현될 때 임장감(녹음기나 라디오로 연주를 들을 때 마치 현장에서 실제로 듣는 듯한 느낌), 즉 '그때 그곳에 있었다'는 감각을 우선하는 것을 예로 들어, '집회에 참여했다'는 것이 혁명의 주체로 승인받기 위한 가장 핵심적 변수라고 설명했다.

    오 박사는 "문학사적 재현 기율(도덕상으로 여러 사람에게 행위의 표준이 될 만한 질서)에 따르자면 광장에 나가지 않으면 전혀 발언권을 갖지 못하게 된다. '누가 광장에 있었느냐' 여부가 발언권 확보할 수 있는 최우선 조건이라면 (직접 참여했다는 사실이 역사에) 기입되는(적히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자신 역시 '페미니스트'라는 정체성을 가지고 집회에 참가한 적은 이번이 처음이었다고 밝힌 오 박사는 2016년 페미니스트들이 직접 광장으로 나온 것은 "더 이상 지울 수 없는 역사적 사실이 됐다"고 주장했다.

    지난달 26일, 서울 광화문 광장 부근 세종문화회관 대극장 앞에서 '페미니스트 시국선언'이 있었다. 이 시국선언에는 여성·성소수자·장애인·인권단체 34곳과 수많은 개인이 참여했다. (사진=김수정 기자)

     

    오 박사는 온라인을 넘어 밖에서도 존재감을 드러내기 시작한 페미니스트들을 '헬페미'라고 규정했다. 그는 "한 마디로 '지옥에서 온 페미'다. 자신들의 탄생조건이 '헬조선'이라는 바탕에 있고, '지옥불'에라도 들어가겠다는 심정을 반영한 말이다. 더 낮아질 임금도 없고, 더 이상 낮아질 사회적 지위가 없어 '잃을 게 없는' 이들의 급진성이 드러난 지점이라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소위 새 세대 페미니스트, 뉴 페미니스트, 트위터 페미니스트, 온라인 페미니스트 등으로 불리는 이들이 트위터에서만 활동하는 존재인지 현실에서 운동성을 가질 수 있는지 의심했는데, 광장에 나옴으로써 정치적 역량을 인정받은 시기였다고 생각한다"며 "여성, 성소수자, 동물권 옹호자 등 몹시 다양한 커뮤니티들이 연대해서 페미존을 만들었고 시국선언까지 했다. 그들의 시국선언은 '거리에 정치에 페미니스트들이 확실히 있었고, 앞으로도 페미니스트들의 비전을 기입하겠다'는 의미"라고 평가했다.

    오 박사는 집회 사회자나 참가자가 약자 및 소수자에 대한 차별 발언을 할 경우 현장에서 문제제기를 해 즉각 정정과 사과를 받아내고, '여성혐오' 가사를 들고 나온 가수가 본무대에 서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입장을 피력하는 등의 사례를 들어 광장의 흐름을 주도하고 있는 주요한 한 축이 페미니스트라는 점을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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