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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 차량 총주행거리 연평균 5.7%↑,평균 통행속도 86㎞

경제 일반

    고속도 차량 총주행거리 연평균 5.7%↑,평균 통행속도 86㎞

    수도권 정시성 가장 좋지 않아

    고속도로를 이용한 모든 차량의 이동거리인 '고속도로 총 주행거리'가 연 평균 5.7% 증가했다. 통행속도도 꾸준히 증가해 2015년 평균 통행속도는 86㎞로 나타났다.

    도로공사가 고속도로 교통개선 방향 설정을 위해 각종 교통운영에 관한 지표를 산출한 결과 고속도로 이용 차량대수와 주행거리는 매년 증가하고 있지만, 주요 도시 간 통행시간은 꾸준히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총 주행거리'는 2015년 746억 6천만대-㎞로 2011년 599억 1800만대-㎞에 비해 24.6%(연 평균 5.7%) 늘었다.

    고속도로 총 주행거리는 고속도로를 이용한 모든 차량의 이동거리를 합산한 것이다.

    하지만 같은 기간 서울~부산 간 통행시간은 5시간 13분에서 4시간 51분으로 22분, 서울~광주간은 3시간 58분에서 3시간 40분으로 18분 줄어드는 등 주요 도시 간 소요시간은 줄어들었다.

    전체 고속도로 이용자의 총 이동거리를 나타내는 '여객지표', 고속도로를 이용한 모든 화물물동량의 이동거리를 나타내는 '물류지표'도 증가하고 있다.

    2015년 '여객지표'와 '물류지표'는 전년보다 각각 7.1%와 7.4%가 증가했다.

    고속도로를 이용한 모든 차량의 평균 주행속도는 2013년 83.32㎞/h에서 2015년 86㎞/h로 3.2% 높아졌으며, 고속도로 이용차량 중 평균 80㎞/h로 주행한 차량의 비율도 2014년 67.7%에서 2015년 69.8%로 증가했다.

    수도권 고속도로는 전체 차량 중 통행시간이 오래 걸린 상위 5%의 경우 평균 통행시간의 1.84배가 소요된 것으로 나타나 정시성이 가장 좋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정시성 지표 (자료=도로공사 제공)

     

    정시성은 통행 계획 시 교통류 정체를 고려해 자유속도 통행시간에 추가로 계획되어야 하는 통행시간 지표이다.

    우리나라의 국토면적당 고속도로 연장은 OECD 33개국 중 5위로, 국토계수당 고속도로 연장은 14위로, 국토자동차계수당 고속도로 연장은 12위로 조사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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