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상선이 한진해운의 알짜 자산이었던 미국 롱비치터미널 지분 20%를 확보했다.
현대상선은 미국 롱비치터미널과 장비 리스 업체인 'HTEC'의 지분(주식과 주주대여금) 20% 확보를 이사회에서 결정했다고 19일 밝혔다.
현대상선은 인수 받은 롱비치터미널 등의 주식과 주주대여금 총 매입가격은 1,560만 달러라고 말했다.
이로써 한진해운이 운영했던 롱비치터미널의 1대주주는 지분 80%를 보유한 세계 2위 해운선사 MSC이며, 현대상선은 2대주주가 된다.
현대상선은 롱비치터미널 항만 요율 역시 MSC와 동일하게 적용받아, 하역비 절감 및 안정적인 수익 확보 측면에서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기존 롱비치터미널 대주단이 보유한 대출금 3억2천만 달러와 美 항만청에 지급해야 할 임대료 9억 달러에 대한 보증은 모두 MSC가 맡기로 해 현대상선은 부채 및 보증에 대한 책임이 전혀 없다고 밝혔다.
롱비치터미널 이사회 멤버는 3명 중, MSC(TiL) 2명, 현대상선 1명으로 구성되며 운영에 있어서 사업목적의 변경, 자본적 지출이 있는 경우 등 경영상의 주요 의사결정에 대해 반드시 현대상선의 동의가 필요하다.
현대상선은 이번 지분확보로 무엇보다 가장 큰 수혜는 북미 서안에 대한 할당된 선복량이 확대, 저렴한 투자비용으로 지분 확보 및 MSC와 동일한 항만 요율 적용, 그리고 아시아~미주노선의 영업 경쟁력 확보 등을 꼽을 수 있다고 밝혔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롱비치터미널 지분 인수에 대한 재무 부담이 크지 않고, 우발 채무에 대한 보증이 전혀 없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