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영상] 식용곤충 시장 편견 타파…'청년농부 귀농 정착기'



사회 일반

    [영상] 식용곤충 시장 편견 타파…'청년농부 귀농 정착기'

    FTA시대 꿈을 일구는 청년농부열전 ③

    FTA로 인해 어려움이 예상되는 우리농촌에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귀농·귀촌 동반가구원의 50.1%가 30세 이하로 나타났다. 최근 젊은 농부의 증가는 시장 개방에 따른 위기, 농촌 고령화로 인한 농업 소득 감소문제 등 농촌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자구책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에 CBS노컷뉴스는 농업의 새로운 버팀목으로 성장하고 있는 청년농부를 조명하기 위해 특별기획 'FTA시대 꿈을 일구는 청년농부열전'을 6회에 걸쳐 연재한다. [편집자 주]
    글 싣는 순서
    ① [영상] 청년농부의 스마트 '팜'…4차 산업 선도
    ② [영상] 농촌문화의 변화…'청년농부 귀농시대'
    ③ [영상] 식용곤충 시장 편견 타파…'청년농부 귀농 정착기'


    ◇ 도시를 떠나 농촌으로

    충북 보은군에서 굼벵이(흰점박이꽃무지 유충)를 사육하는 김우성 대표는 국내에서는 찾기 힘든 식용곤충 관련 청년농부다.

    (사진= 박다솔PD)

     

    벅스펫 김우성 대표는 서울에서 핸드폰 대리점을 운영하다가 사업이 힘들어져 매장을 넘기고 귀농했다. 지난 2016년 1000만원의 소자본으로 농촌 창업을 시작한 김 대표는 해외에서 활성화된 식용곤충 시장의 모습을 보고 국내 식용곤충시장에 뛰어들었다.

    귀농 초기 농업에 대한 지식이 부족했던 김 대표가 성공적으로 정착한 데에는 보은군의 귀농귀촌상담센터가 많은 도움이 됐다. 귀농귀촌상담센터로 알게 된 귀농지원정책과 귀농·귀촌지원금이 귀농 정착의 밑거름이 됐다.

    강원도 선도농가에서 굼벵이 사육의 노하우를 배운 김 대표는 본격적으로 청년농부의 길로 들어섰다.

    (사진= 박다솔PD)

     

    ◇ 쉽지 않은 식용곤충시장

    "사람들의 선입견을 지우는 것이 쉽지가 않아요. 무척이나 많은 고민을 했어요."

    김 대표는 사업 초기 굼벵이에 대한 소비자의 선입견으로 판매처를 확보하기가 쉽지 않았다. 국내 소비자에게 낯선 식용곤충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가 거부감을 불러일으켰기 때문이다. 김 대표가 사방팔방 발품을 팔아도 국내시장에서 식용곤충을 소비하는 소비자를 찾기가 쉽지가 않았다.

    "사람에게도 좋은 굼벵이가 강아지들에게는 어떨까 싶어 무작정 애견숍으로 찾아갔죠."

    무작정 들어간 애견숍에서 김 대표가 우려했던 생각과는 달리 굼벵이를 이용한 애견 간식에 호의적인 반응을 보였다. 식용곤충에 대한 편견이 없는 반려견 시장은 홍보와 판매가 한결 수월했고 소비자의 반응도 좋았다.

    처음으로 굼벵이 애견숍 판로를 개척한 김 대표는 현재 월매출 1000만원의 수익을 올리는 청년농부가 됐다.

    "패기와 열정이 있어서 부딪혀 볼 수 있었어요. 농촌에서 하는 사업이 블루오션이라고 생각했거든요."

    이어 귀농을 준비하는 예비 청년농부들에게는 "디테일한 계획과 철저한 사전조사가 필요하다"며 "지자체에서 하는 교육 프로그램에서 많은 정보를 습득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벅스펫은 애견용 간식이 중국에서 호의적인 반응을 얻고 있어 중국 전용 상품을 만들어 판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