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문 대통령 "한반도 비핵화 위해 일본이 건설적 역할 해 달라"



대통령실

    문 대통령 "한반도 비핵화 위해 일본이 건설적 역할 해 달라"

    "납치자 문제 포함, 북일 관계 개선 위해 양국 협력해야"

    (사진=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은 11일 일본 고노 다로(河野 太郞) 외무상을 만나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을 위해 일본이 건설적인 역할을 해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남북 및 북미 정상회담의 성공을 위해서는 한일 두 나라 사이의 긴밀한 협력이 더욱 중요하다"며 이같이 말했다고 청와대 김의겸 대변인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약 40분 동안 고노 외무상을 만나 한반도 문제 등을 논의했다.

    고노 외무상은 이날 문 대통령에게 남북정상회담의 성공적인 개최를 기원하면서, 일본인 납치 문제 해결을 회담의 의제로 올려달라는 기대를 전한 것으로 보인다.

    김 대변인은 문 대통령이 "일본인 납치자 문제 해결을 위해 우리 정부가 협력해 줄 것을 기대한다"는 고노 외무상의 발언에 "일본인 납치자 문제를 포함해 북일 관계 개선을 위해 양국이 지속적으로 협력해나가자"고 답했다고 전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경제, 통상, 사회, 문화, 인적 교류 등 여러 분야에서 두 나라 사이의 협력이 보다 활성화되길 바란다"는 뜻을 내비치면서 "한일 두 나라 사이에 약 2년 동안 어업협상이 타결되지 않아 우리 어민들의 고통이 큰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조속히 어업협상이 타결될 수 있도록 일본 정부의 관심과 협조를 요청한다"고 말했고, 고노 외무상은 "어업협상 문제가 잘 해결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답했다.

    문 대통령은 다음달 초로 논의되고 있는 한중일 정상회담에 대해서는 "이번 회담이 성공적으로 개최될 수 있도록 우리 정부도 적극 협조하겠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